남북정상회담 만찬메뉴 10가지 정리

1. 남해 통영바다의 문어 냉채 

작곡가 윤이상의 고향 남해 통영바다의 문어로 만든 냉채. 저온조리로 부드러운 식감을 살리고 고흥유자간장으로 산뜻하게 버무렸습니다.

2. 문배술과 면천 두견주

'문배술' 무형문화재 86-가호로 지정 된 술

'면천 두견주' 진달래 잎과 찹쌀로 담근 향기나는 술

3. 스위스식 감자전 

삭힌 감자가루로 만든 스위스식 감자전. 김정은 위원장이 유년 시절을 보낸 스위스의 뢰스티를 우리식으로 만들었습니다.

4. 신안 민어해삼 편수

김대중 대통령의 고향(하의도)에서 가까운 신안 가거도의 민어와 해삼초, 쇠고기 등을 볶아 만두소에 넣어 쪄냈습니다.

5. 부산 달고기구이

부산 달고기구이 - 부산의 대표적인 생선 달고기는 유럽에서도 고급생선으로 분류됩니다. 부산에서 유년시절을 보낸 문재인 대통령과 유럽에서 어린시절을 보낸 김정은 위원장이 공감할 수 있는 음식입니다.

6. 도미찜과 메기찜

대표적인 잔치 음식재료인 도미와 한반도 대표 민물어종 메기찜으로 우리민족을 상징합니다.

7. 서산 한우 부위별구이

서산 목장의 한우부위별 구이 - 정주영 회장이 소떼를 몰고 올라가 유명해진 충남 서산 목장의 한우 구이입니다.

8. 평양 옥류관 냉면

북측은 옥류관 냉면을 제공하기 위해 평양 옥류관의 수석요리사를 행사 당일인 27일 판문점으로 파견하고, 옥류관의 제면기를 판문점 통일각에 설치할 계획입니다. 통일각에서 갓 뽑아낸 냉면은 만찬장인 평화의 집으로 바로 배달돼 평양 옥류관의 맛을 그대로 살릴 예정입니다.

9. 비빔밥과 쑥국

김해 봉하마을 쌀과 DMZ 산나물로 만든 비빔밥, 쑥국 - 노무현 대통령의 고향 김해 봉하마을의 오리농법 쌀로 지은 밥과 쑥국.

10. 망고무스 '민족의 봄'

추운 겨울 동토를 뚫고 돋아나는 봄의 기운을 형상화한 디저트. 단단한 껍질을 직접 깨뜨려 남북이 하나됨을 상징합니다.

 

출처 : 남북정상회담 공식홈페이지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