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중앙경찰학원 실장 김기현

 

경찰공무원시험의 경우, 필기시험뿐만 아니라 체력, 인성, 면접 등 준비할 것들이 너무나도 많은데요.

오늘은 경찰공무원시험의 최종 단계, 면접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면접은 정답이 없기 때문에 처음부터 끝까지 어떻게 준비하고 대처해야 되는지 모르는 분들이 아주 많습니다.

수험생의 인품이나 언행들을 평가하는 시험이며 필기시험 후에 최종적으로 심사하는 방법으로 경찰공무원의 채용과정에도 20%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어 최선을 다해 준비하여야 할 단계입니다.

면접은 1차와 2차로 나뉘어져 있는데, 1차 면접시에는 단체면접으로 평가항목으로는 업무수행능력, 현장감각 대처능력을 보며, 2차는 개별면접으로 평가항목은 인성 , 장래발전 가능성, 두 가지로 나누어 최종합격, 불합격을 가리게 됩니다.

면접은 집단면접과 개별면접으로 나뉘어지는데 집단면접은 3~5명의 인원이 한 조를 이루어 진행되는 면접이며 20~3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가 됩니다.

또 개별면접의 경우에는 개인이 작성한 자소서나 사전조사된 여러 가지 평가사항을 평가하고 5~10분간 간단하게 진행되며 집단면접과 개별면접 모두 10점 만점을 기준으로 평가한다고 합니다.

집단면접의 경우, 3~5명의 인원이 조를 이루어 의사발표의 정확성, 논리성, 전문지식 등을 확인하는 면접입니다.

경찰공무원이된 후에 일반적인 업무수행을 잘할 수 있는지, 현장감각이 있는지 돌발상황에서 판단과 대처를 잘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면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개별면접의 경우, 면접 전에 작성한 자기소개서와 사전조사서를 토대로 품행, 예의, 봉사성, 정직성, 도덕성, 준법성을 판단하며 응시자의 인성과 공무원으로서의 사명감 등을 확인하는 면접입니다.
면접시험의 경우, 면접시험(면접, 자격증가산점) 총점이 4할 미만, 면접위원의 과반수가 1단계, 2단계 중 어느 하나의 평가요소에 대하여 2점 이하로 평가된 경우 불합격 처리가 된다고 합니다.

경찰시험의 20%를 차지하는 면접!

필기시험 합격자는 최종합격자 1.5~2배수 선발하기 때문에 필기, 체력검정, 가산점이 부족하더라도 면접만 잘 본다면 충분히 합격 가능합니다.
면접시험이 더욱 강화되면서 마지막 관문인 면접시험에서 탈락의 고배를 마시는 수험생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면접은 인성, 인재상, 공직윤리 및 공직가치관과 해당분야의 실무능력평가에 중점을 두고 전문성을 심사하게 되어 철저하게 준비해야 합니다.

 

강정의 기자 justice@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