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충청권 광역단체장 석권’
'민주당 4년전 영광재현에 나서고
'새이름 내건 한국당은 설욕 노려
'미래·정의당은 양당깨기 안간힘

‘충청권 519명의 선출직 공직자, 우리의 손으로 제대로 뽑읍시다!’
민선 7기 자치시대의 일꾼을 뽑는 6·13 지방선거가 이제 41일 앞으로 다가왔다. 여야는 문재인 정부의 중간평가 성격을 띠는 이번 선거에서 각각 “안정적인 국정 운영을 뒷받침해야 한다”, “오만한 정권을 심판해야 한다”라며 세몰이에 나서 중원 표심 잡기에 공을 들이고 있다.

촛불혁명의 힘으로 여야가 뒤바뀐 가운데, 충청권 4개 시·도 광역단체장직을 석권했던 4년 전 영광 재현을 목표로 하는 더불어민주당과 국정농단 세력이란 오명에서 벗어나기 위해 절치부심하며 설욕을 노리는 자유한국당의 각축이 뜨겁다. 또 공고한 거대 양당구조를 깨기 위해 안간힘을 쓰는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이 추격하고 있는 지선전(地選戰)이 어떤 양상으로 전개될지 사뭇 궁금해진다.

문 대통령과 민주당에 대한 높은 지지율 속에 여권은 안희정 쇼크(성폭행 의혹 폭로), 김기식 전 금융감독원장 낙마(정치자금 셀프 후원 및 피감기관 지원 외유 논란), 드루킹 사건(민주당원 댓글 조작) 등의 악재에도 남북정상회담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착의 전기를 마련했고, 이달 말 예정된 북미정상회담으로 성과가 이어진다면 그렇지 않아도 기울어진 운동장을 더욱 기울게 만들며 지방선거 승리가 무난할 것으로 자신하고 있다.

하지만 충청권의 경우 대전은 지난해 11월 권선택 전 시장의 직위 상실(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충남은 지난 3월 안희정 전 지사의 갑작스러운 퇴진으로 무주공산인 채 민선 7기 지방정부 수장을 뽑게 돼 민주당 책임론이 불거지며 쉽사리 표심을 예단할 수 없는 안개 정국이 펼쳐지고 있다.

대형 호재와 악재가 혼재하는 와중에 문 대통령의 잔여 임기 4년을 함께하며 시대적 화두인 ‘자치분권’과 ‘균형발전’을 선도할 충청의 일꾼으로 누가 선출될 것인지, 그 운명의 시간이 점점 다가온다.

한편, 6·13 지방선거를 통해 충청권에선 ▲대전 92명(시장 1명, 시교육감 1명, 구청장 5명, 시의원 22명, 구의원 63명) ▲세종 20명(시장 1명, 시교육감 1명, 시의원 18명) ▲충남 230명(도지사 1명, 도교육감 1명, 시장·군수 15명, 도의원 42명, 시·군의원 171명) ▲충북 177명(도지사 1명, 도교육감 1명, 시장·군수 11명, 도의원 32명, 시·군의원 132명) 등 총 519명이 선출된다.

최 일 기자 choil@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