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시즌을 맞아 ‘외모 스펙’을 높이기 위한 취업 준비생들의 일정이 바빠지고 있다. 외모 관리가 사회 경쟁에서 우위에 설 수 있는 방법으로 인식되면서는 성형수술 수요도 크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실제 일명 ‘취업성형’이라 불리는 성형수술은 지속적으로 늘고 있기도 하다.

특히 오똑한 콧대는 얼굴 윤곽을 보다 뚜렷하고 만들어 주면서 한층 세련미를 살려주기 때문에, 봄 취업 시즌에는 코성형 수요가 상당히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코성형은 얼굴 전체 이미지 변화를 크게 가져오고, 얼굴 전체의 입체감을 살려주는 효과가 뛰어난 수술로 평가 받는다.

그간 코 성형수술은 개인의 다양해진 요구에 따라 여러 가지 방식으로 발달되어 왔다. 낮은 코성형이나 들창코, 휜코, 매부리코 등 모양에 따른 성형뿐 아니라 보형물의 종류에 따른 자가연골, 실리콘, 고어텍스 성형 등 다양하다.

그러나 코성형은 개인 별 피부의 상태나 코 속의 구조, 피부의 탄력 정도 등에 따라 수술 방법이 다르게 적용되는 까다로운 성형이다. 따라서 숙련된 경험에 의한 세밀한 기술력과 노하우가 많이 필요하다. 

만일 이를 간과하고 단순히 저렴한 코성형 비용이나 지나친 홍보 마케팅에 따라 섣불리 수술을 결정했다간 부작용이나 부자연스러운 결과 등으로 코재수술을 받아야 하는 상황에 이를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갸름한성형외과 안태주 원장은 “최근 코성형 수요가 크게 증가하면서, 수술 후 보형물이 비치거나 염증과 구형구축이 생기고, 얼굴 인상에 어울리지 않는 부자연스러운 콧대로 인해 코재수술 가능 여부에 대한 상담을 요청하는 경우가 크게 늘고 있다”라며, “한 번에 만족할 만한 코수술을 하고 싶다면, 반드시 수술 병원 내 안전 시스템이나 수술 집도의 숙련도, 개인에 따른 전체적인 밸런스를 고려한 수술 계획 등이 이뤄지는지 제대로 체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 주의해야 할 것은 무작정 코성형 잘하는 곳이나 수술비용 저렴한 곳을 찾는 것이다. 이런 경우 수술 후 불만족스러운 결과나 부작용이 발생해도 정당하게 환자의 권리를 내세우기 어렵거나, 수술 후 결과를 환자 스스로가 직접 책임져야 하는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

올바른 코성형을 위해서는 코수술 경험이 많은 성형외과 전문의와 우선 신중하게 자신에게 필요한 수술 방법에 대해 상담을 받아야 하고, 이후 3D-CT 등의 첨단 장비로 정밀검사를 받아 정교한 수술 계획을 세워야 한다. 더불어 코성형 시 마취과 전문의가 직접 수술에 참여해 모니터링을 하는지도 알아두면 부작용이나 수술의 위험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