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141곳 전수조사 … 위치 부적합한 23곳 발견
위탁업체와 협의로 연말까지 철거·이전안 마련키로

중구 선화동 한 택시승강장 안에 소화전에 있는 모습. 대전시 제공

<속보>=대전시가 택시 이용 시민 편의 개선을 위해 택시승강장 전수조사를 마친 가운데 후속 관리방안 마련에 나섰다. <본보 3월 27일자 3면 보도>

시에 따르면 대전엔 지난 3월 기준 유개승강장 36곳과 표지판승강장 105곳 등 모두 141곳의 택시승강장이 설치돼 있다. 이 중 실제로 승객이 많이 이용하는 승강장은 대전역 인근과 고속버스터미널 등 다중이용시설 몇 곳에 불과하다. 기존에 설치된 택시승강장 위치가 교통량, 도로 여건 변화에 부합하지 못해 교통 흐름 지연을 유발하거나 이용도가 떨어지는 등 문제가 커졌다.

이에 따라 시는 지난달 말까지 택시승강장 114곳에 대한 현장조사 및 로드뷰 활용을 통해 승객 일일 이용횟수, 교통흐름 영향, 위치 적정성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표지판승강장 중 16곳, 유개승강장 7곳의 위치가 부적합한 것으로 분석됐고 소화전 위에 유개승강장이 설치돼 안전을 위협하거나 이용승객이 한 명도 없는 곳도 발견됐다. 더불어 샘머리공원(운전자쉼터), 홍인호텔, 현대리조텔, 대전역, 복합터미널 등 미 협의 설치 승강장에 대한 관리 사각지대도 존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유성구의 한 택시승강장은 구의 도시재생사업 과정에서 승강장을 철거하고 새로 설치하게 됐지만 시청으로 시설물 인계가 안 되는 상황이 발생해 아무런 관리주체 없이 방치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 같은 문제는 현행 택시승강장 관리 체계의 미비점에 기인한다. 택시승강장은 시가 운영비 지원없이 위탁업체의 광고운영 수익으로 유지·보수되고 있으며 시는 택시승강장의 철거·신설 재원과 관련해 적극적인 조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대전지역 택시승강장 대부분이 1993년 대전엑스포와 맞물려 집중적으로 설치됐는데 모두 위탁업체에서 비용을 부담했다. 이 과정에서 세부적인 관리계획 없이 세워져 위탁업체에 의한 운영 미비에 마땅한 제재 근거가 없는 실정이다.

시는 택시승강장을 직접 관리하는 방향을 고려하고 있지만 예산 수립 여부가 관건이다. 시는 이달 중 신설, 철거, 이전 등 조정이 필요한 택시승강장에 대해 위탁업체와 협의를 마치고 내달 중 전수조사 내용을 근거로 추경 편성 및 내년 택시승강장 관리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택시가 승강장에만 서는 게 아니라 시민들에게 실질적으로 혜택은 크게 없다”면서도 “무분별하게 관리되고 있는 택시승강장에 대한 대대적인 변화를 통해 짜임새 있는 체계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내부적으로 정리를 잘 해서 필요성을 어필해 연말까지 답을 찾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타 시·도의 경우 택시승강장 운영 예산으로 울산 3억 1400만 원, 인천 9900만 원, 대구 1000만 원, 부산 1000만 원을 편성했다.

신성룡 기자 dragon@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