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특검·추경 동시처리’ 제안, 한국당 등 ‘先 특검’ 요구

여야가 7일 국회 정상화를 위해 회동을 가졌지만 쟁점 사안과 관련해 절충점을 찾지 못한 채 협상이 또다시 결렬되면서 국회 공전은 계속될 전망이다. 다만 정세균 의장이 협상의 마지노선으로 제시한 8일 극적 타결이 이뤄질지 주목된다.

7일 회동에는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자유한국당 김성태, 바른미래당 김동철, 평화와정의의원모임 노회찬 원내대표가 참석했다.

민주당은 이 자리에서 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 특검(일명 ‘드루킹 특검’)과 추가경정예산안 ‘24일 동시 처리’를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드루킹 특검 ‘수용 불가’에서 ‘조건부 수용’으로 강경 입장을 완화한 것이다.

이에 대해 한국당 등 야권은 ‘선(先) 특검 처리’를 요구하면서 협상이 결렬됐다고 우 원내대표는 전했다. 우 원내대표는 ▲24일 추경안과 특검 동시 처리 ▲‘드루킹의 인터넷상 불법 댓글 조작 사건’을 특검 명칭으로 사용 ▲야당의 특검 추천 및 여당의 거부권 행사 등을 특검 수용 조건으로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우 원내대표는 “야당이 ‘24일 동시 처리는 안 되며 내일(8일) 특검을 먼저 처리하고 추경은 따로 처리하자’라고 해서 저희가 받을 수 없다고 했다. 오늘(7일) 협상은 결렬됐다”라고 말했다.

일단 기약 없이 여야 회동이 결렬되면서 8일 정 의장의 선택에 관심이 쏠린다. 의장실 관계자는 “8일 오후 2시까지 협상에 진전이 없으면 특단의 조치를 발표할 것”이라고 했다.

서울=강성대 기자 kstar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