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협상 결렬 후에도 여전히 평행선

국회 정상화를 위한 마라톤 협상이 결렬된 가운데 여야는 9일 ‘네 탓’ 공방을 주고받으면서도 협상 가능성을 열어뒀다.

더불어민주당은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당의 민생국회 거부로 정상화에 이르지 못했다”라고 했고, 야당은 ‘드루킹 특검’의 수사 범위를 놓고 발목을 잡아 국회 정상화가 되지 않고 있다는 입장이다.

제윤경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한국당의 특검이 ‘지방선거 정쟁용’이고, ‘대선 불복 특검’임에도 (우리 당이) 수용할 수 있다는 것은 더 이상의 국회 파행을 중단시켜야 했기 때문이다. 마지막 순간까지 야당과의 협상의 문을 열어놓고 기다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훈식 원내대변인(충남 아산을)도 “특검을 정치 선전이나 국정 흔들기의 장으로 만들어서는 안 되기에 무조건적으로 양보할 수 없었던 부분도 있었다. 민주당은 국회 정상화를 위해 마지막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앞서 추미애 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 역시 “야당이 본질을 외면한 채 드루킹 바짓가랑이만 잡고 무모한 정쟁의 늪으로 국회를 끌고 간다”라고 비난했다.

반면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기존 ‘우선 특검 수용’ 입장을 견지했다.
한국당 홍문표 사무총장(충남 홍성·예산)은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큰 가닥에선 좀 진전이 있는 것 같아도 세부적으로는 어려움이 산적해 있다”면서, 추후 협상 가능성에 대해선 “특검 문제로 모든 게 올스톱 돼 있다면 순수하게 특검에 관해서만 여야가 합의를 하고 여러 부수 법안은 조금씩 양보하면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생각된다. 5월에 모든 것을 취소하고 중단하는 것은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라며 협상 가능성을 열어뒀다.

바른미래당 신용현 수석대변인(대전시당 위원장)도 논평을 내고 “여당인 민주당에서는 특검 수사 범위 등을 문제 삼으며 끝끝내 협상의 발목을 잡았다”면서 “민주당이 그토록 드루킹 등 댓글 조작 게이트에 떳떳하다면 왜 정부·여당이 그토록 원했던 추경을 포기하면서까지 특검을 수용하지 않았는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신 수석대변인은 그러면서 “댓글조작 게이트 특검을 수용해 국회정상화에 동참하길 바란다”라고 했다.

평화민주당 역시 “(민주당은) 특검을 즉각 수용하고 추경은 정당한 절차를 거쳐 심의할 수 있는 방안으로 재협상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여야의 네탓 공방전이 펼쳐지고 있는 가운데, 국회 정상화를 위한 협상이 진전 없이 시간만 흘러가는 모양새다.

서울=강성대 기자 kstar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