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정부 취임 1년
청년일자리대책 기대치 70.5%, 효과는 82.9%가 부정적

현 정부의 청년 일자리 정책에 대한 기대치와 체감도 간 괴리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일자리 정부에 대한 기대감은 컸지만 새 정부 출범 1, 체감도는 상당히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지난달 30일부터 지난 4일까지 자사 회원 387명을 대상으로 새 정부 출범 1년 청년일자리대책 평가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상당수가 정부의 청년 일자리 정책이 전반적으로 기대에 부응하지 못 한다고 답했다.

우선 정부의 청년 일자리 대책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느냐는 질문에 잘 아는 편이라는 답변은 70.5%(잘 알고 있음 23.5%, 조금 알고 있음 47%)에 달했다. 그러나 이 같은 대책의 효과에 대해선 부정적 입장이 82.9%(전혀 아님 46.3%, 별로 아님 36.6%)를 기록했다.

 

정부가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한 근본적인 답안을 제시하지 못했다는 데도 다수의 응답자가 동의했다. ‘지난 1년간 정부 정책이 일자리 창출을 위한 근본적인 대책이었다고 생각하는가라고 묻자 전혀 아니다라는 답변이 43.6%, ‘아닌 편이란 답변은 28.1%였다.

청년 일자리 창출 관련 근본적인 정책 방향에 대해선 응답자의 29.2%(복수응답)중소중견기업 육성을 꼽았고 규제개혁을 통한 기업의 투자 활성화’,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임금 격차 해소’, ‘중소기업 복지 개선 및 민주적 조직 체계 구축 유도등의 의견이 제시됐다. 한 응답자는 급여만큼의 일만 시켜도 중소기업 다닐 것이라는 볼멘소리를 내기도 했다.

인크루트 서미영 대표는 “1년 만에 모든 일자리 문제가 해소될 것을 기대할 순 없지만 비교적 단기간 내 해결이 가능한 사안들에 대해선 정부가 지금보다 적극적인 해결 노력을 보여줘야 한다정부뿐만 아니라 일자리를 만드는 기업들의 공조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기준 기자 lkj@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