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얼굴 부위 중 눈은 첫인상을 결정짓는데 큰 영향을 미치는 신체부위다. 눈의 모양, 동공의 크기와 노출 정도 등 작은 변화만으로도 인상 변화가 비교적 크게 나타나기 때문. 이에 따라 자신의 인상을 개선하고자 하는 이들은 쌍꺼풀수술 등 의료서비스를 대안으로 고려하기도 한다.
    
쌍꺼풀수술은 홑꺼풀인 눈에 쌍꺼풀 라인을 잡아주는 눈성형으로 보다 뚜렷하고 입체적인 인상을 만들어주는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쌍꺼풀이 형성됨에 따라 눈이 커 보이는 효과는 물론 눈매교정 효과까지 기대 가능하다. 

이러한 쌍꺼풀수술은 기존에 절개법, 부분절개법 등의 수술방법이 시행돼왔다. 절개법은 윗눈꺼풀 피부에 쌍꺼풀 예정선을 미리 디자인하고 디자인된 선을 따라 피부 절개한 후 윗눈꺼풀 피부와 근육 그리고 검판을 이중으로 연결해주는 방식이다.

이는 절개선을 통해 처진 피부를 교정해 쌍꺼풀을 보다 크게 보이도록 연출할 수 있고 안와지방이나 근육하 지방층, 두툼한 안륜근의 일부를 함께 교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졸린 눈매이거나 안검하수가 있는 경우에는 윗눈꺼풀 올림근육의 근막 부분을 함께 연결해줘 눈매교정 효과도 기대 가능하다.

부분절개법은 피부에 5~7mm 정도의 작은 절개를 해 쌍꺼풀을 만들어주는 수술방법이다. 절개법에 비해 회복이 빠르며 절개 부위가 풀릴 염려가 거의 없다. 절개법과 동일하게 졸린 눈매가 있거나 안검하수가 있는 경우 윗눈꺼풀 올림 근육의 근막 부분을 함께 연결해줘 눈매교정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기존 쌍꺼풀수술들은 수술과정에서 피부 절개가 이뤄지기 때문에 환자 개인의 수술 부담이 비교적 컸고 피부상태, 눈꺼풀의 지방량과 두께에 따른 편차는 물론 쌍꺼풀 라인이 어색하게 형성되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따라 최근 개원가에서는 절개 없이 자연스러운 쌍꺼풀 라인을 만들어주는 자연유착법이 시행되고 있다.

자연유착법은 눈을 뜰 수 있게 하는 근육과 피부 조직 사이의 자연 유착을 유도해 쌍꺼풀 라인을 만들어주는 수술이다. 기존 쌍꺼풀수술과는 다르게 절개 없이 미세한 구멍을 통해 수술이 이뤄지는 비절개 쌍꺼풀수술이기 때문에 멍이나 붓기가 비교적 적고 빠른 일상생활 복귀를 기대할 수 있다.

환자 개인의 눈 모양에 따라서 다양하게 디자인이 가능하며, 자연스러운 쌍꺼풀 라인을 만들어줘 눈매교정 효과도 기대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탑페이스성형외과 김동진 원장은 “쌍꺼풀수술 가격에 좌우되기보다는 해당 병원이 쌍꺼풀수술 잘하는 곳인지, 담당 의료진이 상담부터 수술까지 직접 진행하는지, 수술 후 사후관리가 제대로 이뤄지는지 등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쌍꺼풀수술은 눈동자 크기, 연령대 등을 고려해 개인의 얼굴형에 적합한 자연스러운 크기 및 형태를 추구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눈성형수술 진행 시에는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체계적인 수술계획이 수립돼야 한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