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특구, 설 자리 줄어든다
대덕특구, 설 자리 줄어든다
  • 강정의 기자
  • 승인 2018.05.16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태로운 ‘4차산업혁명특별시 대전’
분원 빠져나가자 힘 잃는 대덕특구
자유한국당 김정재 국회의원이 최근 국회의원회관 1소회의실에서 ‘영일만 중심 강·소형 R&D(연구개발)특구 지정 및 발전방안’을 주제로 영일만 종합발전계획 2차 대토론회를 연 가운데 개회사를 하고 있다. 김정재 의원실 제공

전국 곳곳에 특구가 생겨나면서 대덕연구개발특구가 설 자리를 잃고 있다.

처음 대덕특구가 조성될 때만 하더라도 대전은 전국 유일무이한 연구단지 집합체를 보유하고 있었다. 그 결과 대전은 ‘과학 도시’라는 수식어까지 따라붙었지만 몇 년전부터 타 지역도 하나둘씩 특구로 지정되면서 과학 도시 대전이라는 위상과 대덕특구의 역할 또한 점차 빛을 잃고 있다.

대덕특구는 1974년 대덕연구단지로 출발해 한국표준과학연구원과 한국원자력연구원 등 정부출연연구기관들이 입주했고 1990년대엔 KAIST 등의 대학이 입주하면서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까지 위상을 떨친 바 있다. 이에 더해 엑스포 과학공원이 활성화되면서 명실상부 과학 도시 대전으로 거듭났지만 지금은 역사 속 한 페이지로 사라진 지 오래다. 이미 타 지역에선 2011년 광주·대구특구, 2012년 부산특구, 2015년엔 전북특구가 생겨나면서 대덕특구의 입지가 점점 좁아지고 있는 것이다.

국내 최대 과학 인프라를 갖춘 대전 뿐만 아니라 특구로 지정된 지역에서도 4차산업혁명특별시를 주장할 수 있는 당위성을 갖춘 만큼 ‘4차산업혁명특별시 대전’을 일궈낼 가능성 또한 의문이 드는 시점이다.

대전시와 대덕특구 간 단절된 소통으로 인해 불협화음이 나면서 문제는 더욱 심각하다.
더욱이 이미 특구로 지정된 지역 외에도 타 지역에서 특구 지정을 위한 움직임이 포착되면서 경쟁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자유한국당 김정재 국회의원(포항 북구)은 최근 국회의원회관 1소회의실에서 ‘영일만 중심 강·소형 R&D특구 지정 및 발전방안’을 주제로 영일만 종합발전계획 2차 대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토론회엔 신상진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 자유한국당 박명재 의원(포항 남울릉), 이강덕 포항시장을 비롯해 R&D관련 전문가들과 포항 소재 13개 연구기관에서 200여 명이 참여, 영일만 중심 강소형 연구개발특구 활성화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다.


김 의원은 개회사에서 “포항의 유수 대학과 연구기관들이 오랜 연구활동을 통해 특구 지정을 위한 밑그림을 그려온 만큼 포항이 강·소형 연구개발특구의 성공적인 첫 모델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해당 토론회엔 정부 등 산·학·연 관계자들이 참여하면서 해당 지역 특구 지정을 위한 힘을 보탰다.

대덕특구 내 출연연 관계자는 “타 지역 국회의원이 연구원 분원을 유치하기 위해 접촉해온 것은 이미 오래된 일이다. 타 지역 국회의원과 해당 지역 관계 부처는 연구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줄 것을 담보하면서 분원 유치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면서 “대덕특구에 본원을 둔 연구원이 타 지역에 분원을 내는 데엔 해당 지역의 지역 특성으로 인한 이유도 있겠지만 연구를 위한 경제적 지원 등을 해주겠다는 제안도 크게 작용한다. 지금이라도 대전시와 지역 국회위원이 상황의 심각성을 인지해 대덕특구를 ‘대전의 섬’에서 벗어나 4차산업혁명특별시를 선도적으로 이끌 수 있는 메카로 거듭날 수 있도록 방안을 강구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정의 기자 justice@gg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포토

관능미에 빠져든다 현아, 섹시한 눈빛으로 남심 저격

가수 현아의 관능적인 뷰티 화보가 공개됐다. 현아는 26일 공개된 매거진 ‘엘르’ 4월호를 통해 메이크업 전문 브랜드와 함께한 화보를 선보였다. 공개된 화보에서 주스가 물든 듯한 과즙 컬러의 립스틱을 소화해냈다. 현아의 입술에 녹아 들어 시선을 사로잡는 매혹적인 화보를 완성한 것. 특히 맥(MAC)의 뮤즈가 된 현아는 첫 화보를 통해 귀엽고 섹시하면서도 고혹적이고 우아한 눈빛으로 콘셉트에 따라 다채로운 매력을 선보였다.

관능미에 빠져든다 현아, 섹시한 눈빛으로 남심 저격
관능미에 빠져든다 현아, 섹시한 눈빛으로 남심 저격
DJ 소다, 비키니 사이로 드러나는 아찔한 볼륨감
DJ 소다, 비키니 사이로 드러나는 아찔한 볼륨감
머슬마니아 라이징스타 4인방, 눈부시죠~
머슬마니아 라이징스타 4인방, 눈부시죠~
설하윤, 신곡 눌러주세요 음원 차트 상위권...트로트 아이돌 입증
설하윤, 신곡 눌러주세요 음원 차트 상위권...트로트 아이돌 입증
[아시나요]오늘(3월 26일)은 안중근 의사 순국일
[아시나요]오늘(3월 26일)은 안중근 의사 순국일
Hot iss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