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푸는 고강도 초음파 집속 에너지를 이용하여 수술 없이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증을 치료하는 첨단 의료기술이다. 2013년 보건복지부 신의료기술로 인정받았으며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독일, 스페인, 중국, 대만 등 세계 각지에서 활발히 시행 중이다.
 
하이푸는 인체에 해를 주지 않는 초음파를 이용하여 체외에서 자궁 종양을 사멸시키는 치료법이지만 드물게 피부 화상, 주변 장기 및 신경손상 등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같은 하이푸 장비를 쓰더라도 하이푸 시술을 하는 의사의 숙련도가 다르기 때문에 결과를 동일하게 예측할 수 없는 면도 있다.
 
하이푸 부작용 발생을 막고 성공적인 하이푸 시술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자궁 종양을 정확하게 타겟팅 할 수 있는 하이푸 표적치료를 받는 것 중요하다. 하이푸 표적치료는 고강도 초음파를 정밀하게 자궁 종양에 조준할 수 있어 치료의 정확도가 우수하고 무엇보다 1회 시술만으로 성공적인 치료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최근 들어 초음파 집속에너지가 낮은 하이푸 장비를 이용하거나 하이푸 시술 경험이 적은 의사가 하이푸를 시행하다 보니 치료 후 호르몬제를 복용하거나 추가적으로 미레나를 삽입하여 불완전한 치료를 보충하거나 추가적인 하이푸 시술을 하는 경우가 많다. 하이푸 표적치료는 수술 후 호르몬제 치료가 필요하지 않고 1회 하이푸 시술만으로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반복 치료가 필요 없다.
 
강남에이치여성의원 조필제 원장은  "하이푸 표적치료에는 자궁 종양의 가장 중심부위에 고강도 초음파 에너지를 응축시키는 스파크 테크닉과 하이푸 에너지를 가두어 자궁 종양 외부로 하이푸 열에너지가 전도되지 않고 골고루 확산시킬 수 있는 오븐 이펙트 기술이 사용된다"고 말했다.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하이푸 치료 시 표적치료를 할 수 있는 의료기관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하이푸는 무엇보다 환자의 안전이 중요하여 대한산부인과학회에서 지정한 하이푸 지침을 지키는 지 사전에 확인을 해야 한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