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분열에 뜻 접어" ... 박종진 공천 최종 확정

손학규 바른미래당 중앙선대위원장. [연합뉴스]

 

  송파을 국회의원 재선거 불출마 뜻을 번복하고 24일 출마의사를 밝혔던 손학규 바른미래당 중앙선대위원장이 결국 출마를 포기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손 위원장은 25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이 겉잡을 수 없는 혼란과 분열의 위기로 치닫고 있어 송파을 재선거 출마 생각을 접는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잠시나마 염려를 끼친 유승민 공동대표와 박종진 예비후보에게 진심으로 죄송하고, 송파을 선거의 승리를 위해 저도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당이 하나로 합쳐서 서울시장 선거와 지방선거에서 승리해 다가올 정치 개혁에 바른미래당이 중도개혁 정당으로 중심에 설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앞서 손 위원장은 전날 "여러 사람의 간곡한 요청으로 당과 지방선거를 살리기 위해 제가 죽는다는 심정으로 송파을 선거에 나서겠다"는 뜻을 밝혀 유승민 공동대표와 박종진 예비후보의 반발과 당내 계파갈등에 대한 우려를 자아냈다.

  이후 당 안팎에서 예상 외로 반발이 크고, 선거에서 패배할 경우 짊어져야 할 정치적 부담이 커짐에 따라 결국 뜻을 접게된 듯하다. 그러나 출마를 저울질하며 하루 단위로 입장을 바꾼 것 만으로도 손 위원장의 이미지는 이미 막대한 타격을 입는 것으로 보인다.

  이날 손 위원장이 불출마를 선언함에 따라 당 최고위원회에서는 경선 1위로 올라온 박종진 예비후보의 공천을 의결했다.
  유 공동대표는 "최고위 논의 도중 손 위원장이 박주선 대표에게 전화해서 그렇게 통보를 했다"면서 "며칠간의 당 혼란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하고 손 위원장이 내홍을 끝내는 데 결과적으로 도움을 주셔서 감사하다"고 강조했다.

  김재명 기자 lapa8@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