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3대 미녀로 손꼽히는 사람들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김태희, 한가인, 송혜교가 있다. 이 3대 미녀들의 공통점으로 큰눈과 높은 코 등 많은 부분이 해당되지만 가장 눈에 뛰는 공통점으로는 얼굴 비율에 있다. 이 세 명의 미녀들은 대부분 얼굴의 가로 세로 비율이 1:1:0.8~0.9 정도의 황금비율을 이루고 있다는 점이다. 완벽한 비율의 얼굴형을 가진 연예인들을 보며 양악수술을 결심하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 양악수술을 한 환자들 중에 후유증을 겪고있는 이들도 있어 안전한 양악수술방법으로 수술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양악수술방법으로는 IVRO(수직골절단술)과 SSRO(시상골절단술) 이렇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두 가지 수술 방법 중 한가지 방법으로 진행되기도 하고 두 가지 수술방법을 적절하게 적용하기도 한다.

그 중 IVRO(수직골절단술)은 뼈를 수직으로 절단하는 방법으로 뼈를 밀어 넣어주는데 유리하고 턱뼈를 인위적으로 고정하지 않기 때문에 턱 관절에 무리가 덜한 장점이 있고 SSRO(시상골절단술)은 뼈를 두 개의 판으로 나누는 방법으로 턱뼈를 고정하여 턱 관절에 무리가 좀 더 갈 수 있기 때문에 신경의 손상위험이 조금 더 높을 수 있으나, 고정을 하는 방식이기에 턱뼈를 앞으로 전진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안전을 더 중요시 생각한다면 IVRO(수직골절단술) 양악수술을 고려할 수 있다. 이는 IVRO(수직골절단술) 양악수술 시 아래턱뼈 뒷부분을 수직으로 절개한 다음 고정하지 않는 방법이기 때문에 아래턱으로 들어오는 곳의 뒷부분을 수술하여 SSRO(시상골절단술)보다 수술시간이 짧고 붓기가 적은 편이며 기존의 절단술에 비해 출혈량도 적어 회복이 빠르고 감각이상 등의 신경손상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는 장점 때문이다.

위즈치과 의원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김기정원장은 “집도의마다 선호하는 수술이 있을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병원마다 수술법이 다르다는 것은 맞지 않습니다. 양악수술은 얼굴뼈의 입체적인 비대칭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전, 후, 좌, 우, 360도 방향의 회전까지 고려해야합니다. 따라서 환자의 상태에 따라 IVRO와 SSRO중 알맞은 수술방법을 선택하여 효과, 안전, 만족을 동시에 충족시켜야 합니다.”고 조언했다.

안전한 양악수술을 위해서는 수술 전 정확한 판단과 수술 계획이 중요하므로 환자상태와 문제점에 맞게 알맞은 수술방법을 적용하고 양악수술 경험이 풍부한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자.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