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각턱이나 주걱턱, 넓고 큰 광대 등으로 생긴 외모 콤플렉스를 해소하기 위해 얼굴뼈를 깎아 내는 고통도 마다하지 않는 이들이 늘고 있다. 최근 미의 기준이 작고 갸름한 얼굴형으로 돌아서면서 얼굴 뼈 성형, 즉 안면윤곽 수술이 성행하고 있는 것.

얼굴형을 아름답게 만드는 안면윤곽수술은 주로 아래턱, 광대뼈에 시행하며 사각턱수술부터 광대뼈축소술, 턱끝수술 등이 적용된다. 이러한 수술은 얼굴뼈의 구조와 뼈의 형태, 각각의 기능 등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 성형외과 전문의를 통해 진행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얼굴 뼈 구조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숙련된 전문의를 통해 안전한 방식으로 수술을 받는다면, 안면윤곽술은 갸름한 얼굴형과 실제 나이보다 훨씬 어려 보이는 동안을 만들어 주는 가장 좋은 수술임에 틀림없다.

하지만 그럼에도 이는 개인별 얼굴 전체 구조물의 비율과 크기를 조율하는 고난이도의 성형인 만큼, 실패로 이어져 안면윤곽재수술로 이어지는 사례도 적지 않게 발생하고 있다. 특히 안면윤곽수술 후 입체감이 떨어지고, 비율이 비대칭하거나 이미지에 맞지 않아 불만을 가지게 되는 경우가 흔하다.

게다가 얼굴뼈를 직접 절제하고 갈아내는 등의 수술법이 시행되는 만큼, 부작용에 대한 우려도 큰 편이다. 최근에는 안면윤곽수술을 간단하고 가볍게 시행하는 수술법도 선보이고 있으나 기존의 안면윤곽술과는 큰 차이를 보이며 일부 재수술의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실제 안면윤곽수술을 전문적으로 시행하는 성형외과들에는, 수술 후 부자연스러운 얼굴형이 되었거나 사각턱, 광대뼈의 축소 효과가 크지 않아 안면윤곽재수술을 문의하는 이들도 많다. 안면윤곽 재수술 상담 환자들은 수술 후 이차각이나 계단현상이 생기거나 개구제한, 턱관절 통증 등의 부작용을 호소하기도 한다.

문제는 재수술이 매우 까다롭고 어려운 편이라는 점이다. 이는 처음의 문제점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뼈와 연부조직 등의 얼굴 구조물 변형을 고려해 숙련된 기술력으로 재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따라서 무리하게 재수술을 시도하기보다, 숙련된 성형외과 전문의와 상담해 체계적인 수술계획을 세워야 한다.

갸름한성형외과 박노혁 원장은 “안면윤곽 재수술은 처음 수술에 비해 훨씬 더 까다롭고 난이도가 높다”라며 “사각턱수술이나 광대뼈축소 등의 얼굴뼈 성형 후에는 유착들에 의해 얼굴 속 구조들이 제 위치를 벗어난 해부학적 왜곡이 일어나는데, 간혹 숙련도가 미숙한 전문의가 안면윤곽재수술 시 이를 간과했다가 과다출혈이나 신경손상 등의 오류가 발생하기도 한다. 따라서 안면윤곽재수술은 무리한 수술은 금물이며, 반드시 재수술경험이 풍부한 성형외과 전문의에게 상담 받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이는 전신마취로 시행되고 수술 시간도 3시간~4시간 정도로 긴 편이므로, 수술 병원의 의료진 신뢰도나 병원 환자 관리 시스템 등에 방점을 두고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병원 내에는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고 있는지, 회복관리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등도 체크해야 한다. 더불어 개인에 따라 수술 후 부작용이 발생할 우려도 있으므로 환자 개인별 각별한 주의가 당부된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