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각 정당들이 충청권 발전을 위한 지역 공약을 내놨다. 여야 정당들이 발표한 지역 공약의 면면을 살펴보면 화려한 장밋빛 청사진이 가득하다. 그렇지만 표만을 의식해 부랴부랴 내놓아 실현 가능성이 의심되는 공약들도 적지 않다. 유권자들이 이런 문제점들을 지금부터 잘 살펴보고 판단할 준비를 해야 한다.

여야의 충청권 공약은 일일이 나열하기도 힘들 정도로 여러 가지다. 대전의 경우 4차산업혁명특별시 완성을 비롯해 도시철도 2호선과 관련된 내용과 원도심 살리기 및 둔산·유성 개발 등이 포함돼 있다. 또 세종시 공약은 국회분원 설치와 행정기관 추가 이전을 비롯해 교통혁신을 위한 인프라 확충이 주요 내용이다.

충남 공약으로는 서해안 해양신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을 비롯해 관광객 유치를 위한 각종 사업들이 담겨 있다. 충북의 경우 지역을 잇는 중부내륙고속화도로 완공 등 교통인프라 확충을 중심으로 청주공항, 오송 바이오산업 육성 등 주로 대형 개발 사업들이 많아 보인다. 이 같은 각 정당의 지역 공약이 실현된다면 그야말로 4년 내에 충청지역은 획기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각 당의 지역 공약들을 잘 살펴보면 표만을 의식해 화려한 문구를 동원했을 뿐 내실을 기하지 못한 것들도 적지 않다. ‘르네상스’나 ‘스마트시티’, ‘혁신’, ‘명품’ 등 추상적이거나 선거 슬로건과 같은 공약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선거라는 특수성을 감안한다 해도 구체적이지 못한 부분이 아쉽게 느껴지는 대목이다.

이와 함께 당장 표를 얻기 위해 만들다 보니 과연 4년 임기 내에 실현할 수 있을지 의심되는 개발 공약도 눈에 띈다. 일부 도로와 토목개발 등을 비롯해 첨단도시 육성 등을 내놓았지만 정확하게 언제까지 얼마만큼 이행할지, 공약 이행을 위해 예산은 어떻게 확보할 것인지 등 추진 방안은 명시하지 못한 경우가 적지 않다.

대선이나 총선 등 어느 선거든지 마찬가지지만 지방선거는 특히 공약이 중요하다. 정치적인 이슈보다는 지역 살림을 이끌 지역 일꾼을 뽑는 선거이기 때문이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지방선거는 지방선거답게’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정책선거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도 이같은 이유에서다.

아직 본격적인 선거운동이 시작되지 않았지만 지금부터 각 정당의 지역 공약은 물론 각급 후보들의 공약 내용을 꼼꼼하게 살펴보아야 한다. 과연 우리 지역을 위해 어떤 공약이 우선적으로 필요한 것인지, 더 나아가 공약의 실현가능성은 있는 것인지까지도 세세하게 따져보아야 한다. 유권자들의 이런 자세가 지역발전을 도모하고 우리 지방자치 수준을 높이는 길임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