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우리 지역의 주요 기사 정리하겠습니다. 뉴스 브리핑 금강일보 최 일 기자입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후 65, 지역의 현안과 이슈를 전하는 시사정보 프로그램 대전MBC 라디오 <생방송 오늘> 뉴스 브리핑 코너. 우리 지역의 하루가 궁금하다면 주파수를 표준 FM(92.5)에 맞추고 볼륨을 높여보세요.

방송: 대전MBC <생방송 오늘> FM 92.5(오후 65~7)

연출: 장래균 PD / 진행: 손지혜 아나운서

1-한화 대전공장에서 폭발사고가 나 7명의 사상자를 냈다구요?

오늘 오후 417분경 대전 유성구 외삼동의 한화 대전공장에서 폭발로 추정되는 화재가 발생했는데요.

로켓추진용기에 고체연료를 충전하던 중 발생한 것으로 보이는 폭발사고로 근로자 2명이 숨졌고, 3명이 전신에 화상, 2명이 얼굴과 손 등에 화상을 입고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또 건술 일부가 파손되는 피해를 입었는데요.

소방 당국은 소방차 등 장비 29대와 50여 명의 인력을 투입해 화재를 진압하고, 사고 현장을 수색하며 정확한 사고 경위를 파악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불이 모두 진화된 상태로, 화약 등 폭발물을 취급하는 공장 특성상 안타까운 인명 피해가 났습니다.

2-네 명의 후보가 출마한 세종시교육감 선거가 3파전으로 재편됐죠?

정원희 세종미래교육정책연구소장이 오늘 후보직에서 사퇴, 중부대 교수인 최태호 후보 지지를 선언했습니다.

이에 따라 세종시교육감 선거는 재선을 노리는 진보 성향의 최교진 후보와 보수 성향인 최태호·송명석 후보 간의 3파전으로 치러지게 됐습니다.

최태호·정원희 후보는 오늘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4년 연속 수능 성적 전국 최하위권 등 참담한 세종교육 현실을 보며 교육감 교체의 당위성에 공감한다"최근 발표된 여론조사 결과를 통해 최 후보가 더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돼 최 후보로 단일화하는 데 합의했고, 정 후보는 최 후보의 선대본부장을 맡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3-더불어민주당 충청권 광역단체장 후보들이 10대 공동공약을 발표했네요?

대전 허태정, 세종 이춘희, 충남 양승조, 충북 이시종 등 민주당 충청권 광역단체장 후보들은 오늘 세종시에서 정책협약식을 갖고 충청권이 협력해야 할 10대 공약을 선정해 공조체제 구축을 선언했습니다.

10대 공약에는 미세먼지 공동 대응을 위한 충청권 광역 TF(태스크포스) 구성, 친환경 로컬푸드를 활용한 무상급식, 수도권 규제 완화 폐지를 위한 협력 등이 포함됐습니다.

또 금강생태비엔날레 공동 개최, 남북교류 공동대응, 충청권 광역도시계획 공동 참여, 강호축(江湖軸, 강원~충청~호남) 국가계획 반영을 위한 공조 등이 제시됐습니다.

아울러 국가균형발전과 수도권 과밀 해소를 위한 행정수도 개헌, 미래철도 정보통신기술(ICT) 산업 슈퍼클러스터 조성, 천안·아산 KTX 역세권 개발사업 지원 등도 공동 추진과제로 꼽혔습니다.

네 후보는 당선을 전제로 6·13 지방선거 직후 충청권 공동협약 이행을 위한 실무추진단을 구성하고, 상생 발전을 위해 매년 이행 실적을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4-국방부가 국회의 재검토 요구를 무시한 채 군() 골프장 건설을 강행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구요?

국회 국방위원장인 자유한국당 김학용 의원에 따르면 국방부는 논산으로 이전한 국방대 부지 안에 약 26규모의 골프장을 건립하기로 하고 오는 8월 착공할 예정인데요.

충남도 예산 200억 원과 국방 예산 100억 원이 투입될 골프장 신축 계획이 법에 저촉된다는 주장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혁신도시특별회계로 분류되는 예산으로 골프장 부지를 매입한 것은 혁신도시특별법에 위배되고, 충남도 지원 예산을 골프장 건립에 사용하는 건 지방재정법에 위반된다는 게 국회사무처의 법률 검토 결과이기 때문인데요.

이에 대해 국방부는 골프장도 공공성을 띤 체육시설로 혁신도시특별법에 따른 기반시설에 해당하고, 혁신도시특별법상 지자체는 국방대 기반시설 건설비용을 보조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또 군 골프장은 군인의 대기태세 유지와 전투력 향상에 도움이 되고, 작전 예비부지로 사용할 수 있다는 주장도 내놓고 있는데요.

국회사무처는, 골프장은 혁신도시 기능을 유지하기 위한 필수적 기반시설로 보기 어렵고, 골프장 신축을 지자체 사무로 볼 수 없으며, 군사 작전과도 관련이 없어 부적절하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