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게르마늄 라텍스 침대서 안전기준의 7.2배
국내 토르말린 침대서도 기준치 2.5배 방사능

 

확산하는 '라돈 공포' [연합뉴스TV 제공]

 

대진침대에서 1급 발암물질인 라돈이 검출돼 국민안전에 대한 빨간불이 켜진 가운데 이번에는 중국산 수입 라텍스 침대에서도 라돈이 검출, 소비자들을 불안에 떨게 하고 있다.

  환경보건시민센터는 30일 서울 중구 환경재단 레이첼카슨홀에서 라돈 침대 관련 3차 기자회견을 열고 시중에 판매되는 중국산 게르마늄 라텍스 침대의 라돈 검출 결과를 공개했다.
  센터에 따르면 해당 매트리스의 라돈 수치를 측정한 결과, 안전기준(148베크렐)의 7.2배에 달하는 라돈 1075베크렐이 나왔다.

  센터 관계자는 "이 침대는 한국의 한 중소업체가 중국 현지 공장에서 생산한 침대"라며 "수입산 제품에 대한 정부 관리에 구멍이 뚫려있다는 뜻"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의료기기 업체 A사에서 만든 토르말린 침대에서는 기준치를 웃도는 방사능이 나왔다. 전기석(電氣石)으로 불리는 토르말린은 음이온을 발생시켜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센터에 따르면 이 침대에서는 시간당 0.868마이크로시버트가 측정됐는데, 자연상태의 연간 피폭 한계치인 1밀리시버트의 7.5배로, 제품 허가 기준치의 2.5배에 해당하는 수준이다.

  센터 관계자는 "같은 재질의 방석에서도 비슷한 수준의 방사능이 측정됐다"며 "이 밖에도 팔찌나 주걱, 소쿠리, 소금, 치약 등 방사성 물질이 나오는 다양한 제품들이 우리 생활 속에 깊숙이 들어와 있다"고 말했다.

  김재명 기자 lapa8@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