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우리 지역의 주요 기사 정리하겠습니다. 뉴스 브리핑 금강일보 최 일 기자입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후 65, 지역의 현안과 이슈를 전하는 시사정보 프로그램 대전MBC 라디오 <생방송 오늘> 뉴스 브리핑 코너. 우리 지역의 하루가 궁금하다면 주파수를 표준 FM(92.5)에 맞추고 볼륨을 높여보세요.

방송: 대전MBC <생방송 오늘> FM 92.5(오후 65~7)

연출: 장래균 PD / 진행: 손지혜 아나운서

1-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와 관련해 노동 당국이 작업 중지를 명령했고, 경찰이 원인 규명에 나섰죠?

어제 발생한 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로 인한 사상자는 사망한 근로자 2명과 전신 화상 피해를 입은 3명을 포함해 등 총 9명으로 집계됐는데요.

로켓추진용기에 고체연료를 충전하던 중 일어난 것으로 추정되는 가운데, 경찰은 오늘 국과수 등 관계기관과 함께 폭발 현장에 대한 정밀 감식을 하며 사고 원인을 밝히는 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습니다.

대전지방고용노동청은 한화 대전공장에 대해 전면 작업중지 명령을 내렸고, 내일부터 다음달 15일까지 특별 근로감독을 통해 작업과정 전반에 관한 안전 진단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2-이번 사고를 계기로 대전시장 후보들이 안전이슈를 강조하고 나섰죠?

내일 0시를 기해 6·13 지방선거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되는 가운데 대전시장 선거전에 안전이슈가 부각되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허태정 후보는 한화와 관계기관에 재발방지책 마련을 촉구하고, 안전과 관련한 정책공약을 꼼꼼히 챙기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자유한국당 박성효 후보는 지난 16일 한전원자력연료에서 집진기 폭발사고가 발생한 지 불과 10여 일 만에 또다시 폭발사고가 났다시민의 생명·안전과 관련해선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기준을 강화하고, 사고를 유발한 기업에 무한책임을 부과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3-대전지역 장애계가 병역 기피 의혹을 받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허태정 대전시장 후보에 대해 허위로 장애등급을 판정받았다는 주장을 제기했다구요?

대전지역 66개 장애인 단체로 구성된 ‘2018 대전지방선거장애인연대는 오늘 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허 후보의 발가락 절단 의혹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있다면서 병역 면제 의혹과 장애등급 판정 의혹을 명확히 밝히라고 촉구했습니다.

이들은 “1989년 대화동 공사 현장에서 엄지발가락이 절단되는 사고로 병역 면제를 받았다는 허 후보는 20026급 장애인으로 등록됐는데, 보건복지부는 장애등급 판정기준상 발가락 1개 손실로는 등급을 받는 게 불가하다는 입장이고, 2007년부터 장애인복지법상의 장애등급 재심사 업무를 수행해 온 국민연금공단도 같은 의견을 냈다라며 허위 장애진단서를 발급받은 것으로 의심된다. 2002년만 해도 300~500만 원이면 허위 진단서를 발급받을 수 있었다라고 주장했습니다.

이어 허 후보가 사고 직후 수술을 받았다는 소망병원 의사는 의료기록 조작 등의 혐의로 구속됐고, 이로 인해 폐업했다. 허 후보가 이런 병원에서의 진료기록으로 신성한 국방의 의무를 져버렸고, 13년이 지난 2002년 장애 판정을 받은 사실은 실로 납득할 수 없다며 수사 의뢰, 검찰 고발 등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4-이완구 전 총리가 문무일 검찰총장을 고소했다구요?

3년간의 칩거를 깨고 지방선거 정국에 정치활동을 재개한 이완구 전 국무총리가 최근 문무일 검찰총장을 서울중앙지검에 고소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성완종 리스트에 연루돼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으로 기소됐다가 지난해 말 대법원으로부터 무죄를 확정받은 이 전 총리는 자신에게 유리한 증거들을 수사팀이 고의적으로 숨겼다고 주장하며, 문 총장과 수사에 참여했던 검사들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직무유기 등의 혐의로 고소한 것인데요.

이 같은 이 전 총리의 법적 대응과 관련해 법과 원칙에 따라 수사를 했다라고 강변하는 당시 수사팀에 대해, 과연 검찰이 공정하게 셀프 수사를 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집니다.

5-세종시 공시지가가 1년 새 10% 가까이 올랐네요?

세종시 공시지자가 지난해보다 9.06올라 전국 평균 상승률 6.28를 크게 뛰어넘으며 전국에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행정안전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의 추가 이전과 지속적인 기반시설 확충, 산업단지 지정, 세종서울 고속도로 건설 등의 호재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됩니다.

대전과 충남의 공시지가는 지난해에 비해 각각 4.17%, 4.3% 오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충남 15개 시·군 중에는 전원주택 수요가 많은 청양군의 공시지가가 6.8% 올라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였습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