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은 6월 '이달의 식재료'에 양파·달걀·강낭콩을 각각 선정하고, 이를 활용한 조리법을 31일 소개했다.

양파에는 단백질·탄수화물·비타민 C·칼슘·인·철 등이 많이 들어 있는데, 특히 쿼세틴은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이는 것을 막는다.

좋은 양파는 무르지 않고 단단하며, 껍질이 선명하고 잘 마른 것이다. 또 들었을 때 무거운 느낌이 들고, 크기가 균일한 것이 좋다. 싹이 나 있는 양파는 푸석거리거나 속이 빈 경우가 있다. 싹이 보이지 않고 어두운색을 띠지 않으면서 껍질이 얇지만 잘 벗겨지지 않는 것을 고르도록 한다.

양파는 수분이 많기 때문에 비닐 팩 등에 밀봉해서 보관하면 수분이 빠져나가지 못해 양파를 썩게 하며, 냉장 보관 시에도 쉽게 무르고 역한 냄새를 풍기기 쉽다. 따라서 밀봉하지 않고 망에 담겨 있는 상태로 통풍이 잘되는 서늘한 곳에 걸어두는 것이 좋다. 또한 양파가 서로 맞닿아 있으면 상처가 나고 습기가 차므로, 양파와 양파 사이를 끈으로 묶어 닿지 않게 하는 것이 좋다. 다만 껍질을 깐 양파나 손질 후 남은 양파는 밀폐 용기에 담아 냉장고 신선실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양파를 썬 채로 오래 두면 양파의 톡 쏘는 맛이 사라지므로, 통째로 보관하는 것이 좋다.

주재료 : 양파(3개), 오이(1개), 깻잎(16장)
절임물 재료 : 매실액(1컵), 간장(2컵), 식초(1컵), 소주(1컵)

1. 양파와 오이는 한입 크기로 썰고, 깻잎은 길게 반으로 썬다.

2. 절임물 재료를 고루 섞는다.

3. 통에 채소와 절임물을 섞은 뒤 한나절 상온에 둔다. 뚜껑을 덮어 냉장실에서 3일간 숙성한 뒤 깻잎과 오이, 양파 순으로 익혀가며 먹는다.

 

주재료 : 양파(3개), 두부(1/3모=100g), 새우살(1컵)
부재료 : 쪽파(2대), 홍고추(1/2개)
밑양념 : 소금(1/2t), 맛술(1T), 간장(1/2T), 다진 마늘(1/2T), 다진 파(1T), 참기름(1T), 부순참깨(1t), 후춧가루(약간)
양념장 : 설탕(1/2t), 식초(1 1/2T), 간장(2T)

1. 양파는 반으로 썬 뒤 가장자리 3겹을 남기고 안쪽에 열십자로 깊게 칼집을 내어 속을 파낸다.

2. 파낸 양파는 굵게 다지고, 두부는 으깨 물기를 꼭 짜고, 새우는 곱게 다진다.

3. 볼에 다진 양파, 두부, 새우살, 밑양념을 넣고 버무려 속재료를 만든다.

4. 쪽파는 송송 썰고, 홍고추도 채 썬다.

5. 양파에 속재료를 채운 뒤 김이 오른 찜기에 넣고 10분간 찌다가 채 썬 홍고추와 송송 썬 쪽파를 얹고 3~5분간 더 찐다.

6. 그릇에 담고, 양념장을 끼얹어 마무리.

 

주재료 : 건표고버섯(4개), 양파(1/2개), 마늘(3쪽), 쪽파(2대), 달걀(1개), 밥(1공기)
부재료 : 고추기름(2T), 설탕(1/2T), 간장(2T), 후춧가루(약간), 참기름(1T), 식용유(1T)

1. 건표고버섯은 미지근한 물(2컵)에 담가 20분 정도 불린다.

2. 불린 표고버섯은 물기를 꼭 짠 뒤 밑동을 떼고 어슷하게 납작 썰고, 양파는 채 썰고,마늘은 납작 썰고, 쪽파는 송송 썬다.

3. 중약 불로 달군 팬에 고추기름(2T)을 두른 뒤 마늘을 넣고 향을 낸다.

4. 버섯을 넣고 버섯 불린 물(5T)과 설탕(1/2T), 간장(1T)을 넣고 조금 더 부드럽게 볶는다.

5. 버섯이 부드러워지면 센 불로 올려 양파를 넣고 재빨리 볶다가 투명해지기 시작하면 간장(1T), 후춧가루(약간), 참기름(1T)을 넣고 간한 뒤 쪽파를 뿌린다.

6. 식용유(1T)를 두른 팬에 달걀을 올려 프라이해 건진다.

7. 그릇에 밥을 담고 양파버섯볶음과 달걀프라이를 올려 마무리.

 

주재료 : 닭 넓적다릿살(300g), 양파(1개), 청경채(3포기)
부재료 : 소금(약간), 후춧가루(약간), 청주(1T), 식용유(2T)
양념장 : 건고추(1개), 청양고추(1개), 황설탕 또는 흑설탕(2T), 간장(4T), 청주(2T), 다진 마늘(1T), 생강즙(1t), 물(1/2컵=100ml)

1. 닭 넓적다릿살은 씻은 후 껍질 쪽에 칼집을 넣고 소금(약간), 후춧가루(약간), 청주(1T)를 뿌려 밑간한다.

2. 양파는 동그란 모양을 살려 도톰하게 썰고, 청경채는 2~4등분한다.

3. 팬에 양념장을 넣고 중약 불에서 15분 정도 끓인다.

4. 팬에 식용유(1T)를 두르고 닭고기를 얹어 앞뒤로 노릇한 색이 나도록 굽는다.

5. 끓인 양념장을 체에 걸러 부은 후 중간 불에서 조린다.

6. 닭고기에 간이 배면 양파를 넣고 10분 정도 더 조린다.

7. 새 팬에 식용유(1T)를 두른 뒤 청경채를 넣고 소금(약간), 후춧가루(약간)를 뿌려가며 살짝 볶는다.

8. 그릇에 닭고기양파조림을 담고 청경채 볶음을 곁들여 마무리.

자료=농진청 제공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