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서대전육교를 어떻게 개선할지에 대한 타당성 검토에 들어갔다. 건설된 지 50년이 되어가면서 안정성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고 노후화로 인한 시설보수비도 적지 않게 들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중구민을 비롯한 대전시민의 오랜 숙원사업이기도 하다.

대전시 중구 유천동, 문화동, 오류동에 위치한 서대전육교는 1970년에 준공됐다. 건설된 지 오래되다 보니 안전성에 문제가 있을 수 있어 점검과 시설보수를 거듭하고 있지만 이 비용이 만만치 않다. 매년 점검비만도 1000만 원은 기본이고 5년 단위로 진행되는 보수·보강 비용은 10억 원을 훌쩍 뛰어 넘는다.

육교 구간 협소로 인해 교통 정체현상도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서대전육교 구간은 평일에도 교통정체가 심해 통과하려면 신호를 여러 번 대기하기 일쑤다. 게다가 이 구간은 현재 대전시가 추진 중인 도시철도 2호선 트램 노선과 겹치고 있다는 점도 문제다. 왕복 6차선에 트램이 지날 경우 왕복 4차로로 줄어들게 돼 교통정체는 더 심해질 우려가 있다.

이에 따라 중구 지역민들을 중심으로 서대전육교를 지하화 해달라는 요구가 끊임없이 제기돼 왔다. 문제는 지하화를 위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되는 비용 300억 원을 어떻게 조달하느냐이다.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 홍도육교의 경우 국비의 지원을 받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서대전육교는 국비 지원 없이 지방비로만 사업비를 마련해야 하는 부담이 있다.

시는 이런 점들을 고려해 최근 서대전육교 안전진단 및 도로개선 타당성평가 기본계획 용역을 발주했다. 이번 용역에는 서대전육교 교통정체 해소를 위한 도로 개선을 비롯해 정밀안전진단에 따른 구조안전성 검토, 노선에 대한 타당성 조사, 경제성 조사 등이 담겨 있다. 용역 결과는 오는 11월 나올 예정이며 이를 보고 지하화 추진 여부를 결정한다는 계획이다.

대전시가 서대전육교 개선작업에 나선 것은 바람직한 일이다. 앞서 지적한 대로 서대전육교는 건설된 지 오래돼 안전성에 문제가 제기되고 있고 교통정체도 심해 시민들의 불편이 적지 않은 상황이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지자체의 의무라고 생각한다. 용역 결과가 나오면 분석을 해봐야 하겠지만 서대전육교의 지하화는 불가피한 측면이 있어 보인다.

때 마침 지방선거를 앞두고 일부 대전시장 후보들이 서대전육교 지하화를 공약으로 제시하는 등 공론화하고 있다는 점에서 탄력을 받을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300억 원에 달하는 예산 문제도 사업의 시급성이 중시된다면 큰 무리는 없다는 판단이다. 시민들의 안전과 교통에 불편을 주는 서대전육교 지하화 문제가 하루빨리 결정돼 추진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