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우리 지역의 주요 기사 정리하겠습니다. 뉴스 브리핑 금강일보 최 일 기자입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후 65, 지역의 현안과 이슈를 전하는 시사정보 프로그램 대전MBC 라디오 <생방송 오늘> 뉴스 브리핑 코너. 우리 지역의 하루가 궁금하다면 주파수를 표준 FM(92.5)에 맞추고 볼륨을 높여보세요.

방송: 대전MBC <생방송 오늘> FM 92.5(오후 65~7)

연출: 장래균 PD / 진행: 손지혜 아나운서

1-산업통상자원부가 내포신도시 고형폐기물연료(SRF) 열병합발전소에 대해 조건부 승인을 했죠?

산업부는 오늘 내포그린에너지가 충남 내포신도시에 SRF 열병합발전소를 건립하겠다는 계획을 제출한 데 대해 조건부 승인하는 동시에 연료 전환을 권고한다고 밝혔습니다.

산업부는 환경오염시설의 통합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른 환경부 장관의 통합허가를 받은 후 착공을 할 것과, 발전소 가동(상업운전) 전에 주민들과 합의를 이룰 것 등 두 가지 조건을 명시했는데요.

생활폐기물, 폐합성수지, 폐고무, 폐타이어 등 가연성 고형페기물을 사용해 만든 SRF를 액화천연가스(LNG)와 수소연료전지로 전환할 수 있도록 계속 설득하고 지원하겠다는 입장도 내놓았습니다.

내포그린에너지는 지난해 2월 산업부에 공사계획 승인을 요청했지만 사업 부지인 예산군 삽교읍 주민들이 환경오염 등을 이유로 반대해 왔는데요.

산업부는 승인 여부에 대한 결정을 보류했고, 이에 내포그린에너지가 행정심판을 제기하자, 지난 4월 중앙행정심판위원회는 산업부에 61일까지 승인 여부를 결정하는 판결을 내린 바 있습니다.

2-충남도와 내포신도시 주민들의 반응은 어떻습니까?

13개월 만에 조건부 승인결정을 내린 산업부에 대해 충남도와 주민들은 완전한 승인을 한 것도 아니고, 불승인을 한 것도 아닌 애매모호한 처분이라며 반발하는 분위기입니다.

산업부가 제시한 환경부 통합허가와 주민 합의, 이 두 가지 조건이 강제사항이 아니어서 실효성이 없다는 지적이 일고 있는 것인데요.

충남도는 오늘 발표된 조건부 승인을 사실상 불승인 처분으로 간주하고 있고, 내포그린에너지 측도 주민과의 합의를 전제로 한 승인은 말이 안 된다며 당혹스러워 하고 있습니다.

사업에 반대해 온 주민들은 주민들대로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부가 두루뭉술한 입장만 내놓은 것이란 불만을 토로하고 있습니다.

3-더불어민주당 허태정 시장 후보의 장애등급 판정에 의혹을 제기한 대전지역 장애계가 국민연금공단에 재심사를 요구했다구요?

66개 지역 장애인단체로 구성된 ‘2018 대전지방선거장애인연대는 오늘 국민연금공단 대전지역본부에 허 후보가 오른쪽 엄지발가락 결손으로 장애등급 6급을 판정받은 데 대해 재심사를 요구했습니다.

장애인연대는 허 후보가 1989년 발가락 절단으로 수술을 받았다는 대전 소망병원은 진료기록 조작 등의 혐의로 의사가 구속돼 폐업된 의료기관으로 이러한 병원에서의 진료기록으로 허 후보는 병역 면제를 받았고, 20026급 장애 판정을 받은 것은 납득할 수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들은 당시에도, 현재도 보건복지부 장애등급 판정기준상 발가락 1개 손실로는 장애등급을 받을 수 없다며, 제대로 된 해명을 하지 않고 선거를 치르려는 허 후보와 민주당 대전시당을 비판했습니다.

장애인연대는 장애등급 판정 재심사 요구에 이어 검찰에 수사를 의뢰하기로 했습니다.

4-지역 노동계가 폭발사고가 난 한화 대전공장에 대한 특별근로감독을 그룹 전체로 확대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죠?

지난 517일 한화케미칼 울산공장에서 염소가스가 누출돼 20여 명이 부상을 입었고, 같은 날 충남 서산의 한화종합화학에선 근로자가 냉각탑에서 화학약품 투입작업을 하던 중 추락해 숨졌습니다. 그리고 지난 29일 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로 현재까지 3명이 사망하는 등 최근 한화 계열사에서 안전사고가 잇따르고 있는데요

민주노총 대전본부와 대전충남보건의료단체연대회의는 오늘 공동성명을 내고 "2015년과 지난해 한화케미칼 울산공장에선 노동자 7명이 사망했다""고용노동부의 특별근로감독을 대전공장뿐 아니라 한화그룹 전체로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들은 "방위산업체 업무가 아무리 비밀일지라도 유해요인과 위험요인을 전수조사해 노동자의 생명과 안전권을 확보해야 한다""대전공장의 경우 방위산업체라는 이유로 외부의 접근이 쉽지 않아 제대로 된 감시와 처벌이 이뤄질지 의문"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사고의 철저한 진상 규명과 책임자 엄중 처벌, 재발 방지책 마련을 촉구했습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