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산림보호구역 지정 … 자원 통합적 조사로 훼손지 복원

산림청은 생태계 보고인 백두대간의 가치를 보전하고 향상시킬 수 있도록 관리에 나서고 있다.

백두산에서 지리산까지 이어지는 한반도의 등줄기인 ‘백두대간(白頭大幹)’이라는 이름은 우리에게 익숙지 않다. 그동안 태백산맥, 소백산맥 등의 이름으로 배워온 탓에 지난 백년간 잊힌 이름이었기 때문이다. 분명한 것은 백두대간이 한반도 고유의 인문·사회·문화적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우리나라 주요 강의 발원지가 모두 있는 생태계 보전의 핵심공간이라는 점이다. 그러나 우리에게 잊혔던 시간동안 경제개발이라는 미명 아래 백두대간은 심각하게 훼손됐다. 더욱이 생태적 복원 등의 미흡으로 지형과 경관 등에 대한 훼손이 더 확대될 수도 있는 상황까지 치달았다. 다행히 지난 2005년 ‘백두대간 보호에 관한 법률’이 시행됨에 따라 단절 없이 이어진 우리 국토의 산줄기로서 백두대간을 보호할 수 있게 된 것은 물론 지난 백년의 한을 풀어주는 계기가 됐다. 다시금 이름을 찾은 백두대간을 미래유산으로 존속시키기 위한 산림청의 노력을 살펴본다. 편집자

3. 백두대간 자원의 생태적 관리

 

멸종위기종 복주머니 난

#. 백두대간 자원의 통합적 조사에 나서다
산림청은 제1차 백두대간보호 기본계획(2006?2015년)에 따라 백두대간을 5개 권역(설악산권역, 태백산권역, 속리산권역, 덕유산권역, 지리산권역)으로 나눠 지난 10년간 백두대간 자원실태를 조사해 생물상 분포, 지질 특성 등에 대한 방대한 자료를 구축하고 국민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산림청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다. 그러나 광범위한 조사범위에 비해 부족한 예산과 인력으로 정밀조사에 한계점이 있었고 기후변화가 백두대간 등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생태서비스 제공, 인문·사회적 가치 등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조사항목에 대한 다양화가 필요했다. 이에 산림청은 백두대간의 가치를 유지·증진시켜 나가기 위해서 기본 생물종 중심의 자원실태조사를 다양한 인자를 포함하는 생태계 및 지역자원 종합 조사로 개편하고 보호지역을 중심으로 생물다양성이 풍부한 계곡부 등에 대한 조사를 강화한다. 이 외에도 모니터링을 위한 객관적인 지표인자, 프로그램, 매뉴얼 등을 개발해 백두대간 이용의 영향을 주기적으로 측정하는 것은 물론 자원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보전가치가 높은 핵심생태계의 기능 분석 등을 R&D과제로 추진한다.

 

멸종위기종 까막 딱따구리

#. 백두대간 생태계의 보호·관리 강화에 나서다
산림청은 생태계 보고인 백두대간의 가치를 보전하고 향상시킬 수 있도록 관리에 나서고 있다. 이는 산림축적 증가에도 불구하고 산림의 생태, 기능적 특성을 고려한 산림관리 기법 개발과 적용이 미흡했기 때문이다. 또 소규모 친환경 벌채의 경우 산림생태계 기능증진 상 필요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벌채에 대한 부정적 인식으로 사업 추진이 부진했던 것도 한 이유다. 아울러 백두대간은 급경사, 푄현상(바람이 산을 타고 넘어갈 때 나타나는 기온 변화) 등 지형적인 요인으로 산사태, 산불 발생 위험이 높아 이에 대한 대응 체계를 구축하겠다는 거다.

산림청은 체계적인 산림자원 조성·관리에 나서고 있다. 지속가능한 산림경영 원칙에 입각한 자연환경보전림으로 관리하는 것은 물론 백두대간 가치와 특성을 고려한 조림, 숲가꾸기를 실시하고 생태·경관·생물다양성 영향을 고려해 벌채대상지 선정기준을 강화했다. 또한 백두대간 내 재해 예방과 대응시스템을 강화하기 위해 산림청은 백두대간 특성을 고려한 산불, 산사태 대응 체계를 구축했다. 백두대간을 ‘특별산림보호구역’으로 지정해 재해예방과 복구를 추진하고 보호지역 내 산불발생 위험 정보, 입산통제와 등산로 폐쇄 등의 정보 제공을 확대하고 계도와 감시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또 항공사진, GIS(지리정보체계) 등을 활용해 불법 산지전용, 불법 벌채 등에 대한 상시 감시활동과 산림훼손 행위에 대해 유형별·시기별 맞춤형 계도·감시 등을 통해 불법행위 근절에 노력하고 있다.
아울러 산림청은 산림생물 다양성 유지 증진과 자연환경 관리에도 힘쓰고 있다. 우선 원시림, 고산지대, 희귀·유용식물 자생지, 산림습원, 계곡천 등 보전가치가 크거나 생물다양성이 높은 곳에 대해 모니터링 방법, 서식환경 개선, 보호종 증식, 위해요소 제거 등 관리방안을 마련한다. 또 백두대간 내 야생화명소 등 보존 가치가 높은 지역을 중점 관리하는 것은 물론 기후변화 적응체계 구축에 나선다. 또 생태계에 위해를 주거나 줄 우려가 있는 외래종 유입을 방지하기 위한 장기적인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한다.
 

#. 생태계·훼손지의 복원·복구에 나서다
그동안 고도의 경제성장에 따른 도로개설, 광산개발 등으로 백두대간에는 훼손지가 산재해 있었다. 더욱이 ‘백두대간보호에 관한 법률’ 제정 전 각종 개발(광산 등)에 의해 발생한 훼손지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주변 생태계에 추가 훼손이 발생한 상황. 여기에 최근 기온상승, 강우 패턴 변화 등으로 백두대간 자생 산림식물의 서식환경 변화가 일어났다. 이에 산림청은 백두대간 훼손지 생태계 복원의 개념과 원칙을 정립하고 훼손유형별 복원모델을 개발해 산림복원을 추진하고 있다.

산림청은 산림생태복원의 개념을 조림·사방사업 위주의 황폐지 복구에서 환경적응성, 지역고유의 유전다양성 유지 등으로 확대·정립했다. 특히 복원의 의도를 분명하게 할 수 있도록 역사적 산림복원(복원의 목표가 훼손 이전 어느 시점의 생태계의 경우), 복합적 산림복원(지역특성과 여건, 지역주민의 의견을 고려해 복원 수준 결정), 새로운 산림복원(역사적, 복합적 산림복원이 불가능한 대규모 훼손지인 경우) 등 복원 목표를 구분해 설정했다.

또 산림청은 훼손지 현장조사를 통해 원인과 유형, 훼손현황과 특성, 복원 가능성과 시급성에 대한 DB를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복원기술 개발에 나섰다. 개발된 유형별 복원·사후관리 기법을 실제로 적용한 실연지를 조성하고 모니터링을 통해 장·단기 생태적 관리방안 마련은 물론 보완된 복원모델을 개발한다.

산림청은 훼손지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대상지의 50% 복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훼손지 유형에 따라 백두대간을 관통하는 도로의 경우 기 단절구역은 생태축 복원을 통해 연속성과 상징성을 확보하고 신설도로는 터널로 대체해 생태계 단절을 방지한다. 특히 산림청은 오는 2020년까지 백두대간과 정맥지역의 단절된 생태축 50곳을 목표로 백두대간 생태축 복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마루금 단절지역을 우선 복원하되 정맥지역 중 연결성, 생태적 가치, 역사적 상징성이 큰 장소도 적극 복원한다.

조길상 기자 pcop@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