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군사학부, 대덕대 대표 브랜드 자리매김”
김상인 총장

“2년제 대학에서도 학부와 학과를 특화시키면 얼마든지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는 사실을 입증한 좋은 사례가 대덕대학 군사학부입니다. 군사학부는 대덕대의 위상을 가장 높여준 학부이고 여전히 가장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습니다.”

김상인 총장은 군사학부가 대덕대학의 대표 브랜드라는 사실을 강조한다. 4년제 대학에 뒤지지 않을 경쟁력을 갖췄다고 자신 있게 군사학부를 소개한다.

“2년제 대학으로서 보건계열이 없다는 것은 큰 아쉬움일 수 있는데 군사학부가 대표적 학부로 부상하면서 그 아쉬움을 충분히 덮어주고 있습니다. 실상 대덕대 군사학부가 여러 실적을 통해 보여준 성과는 대단합니다. 우리 대학은 물론 대전지역 대학의 대표적 브랜드 학부로 자리를 잡았다고 생각합니다.”

김 총장은 군사학부에 대한 자랑을 쉼 없이 열거했다. 자신있게 대전지역 대학의 대표 브랜드 중 하나라고 소개하기도 했다.

“군사학부는 내부적인 교육시스템도 훌륭하지만 외부 유관 기관과의 관계 구축도 아주 모범적으로 돼 있어 더욱 값진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누굴 만나더라도 자녀를 대덕대 군사학부에 맡겨달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김 총장은 대내적으로나 대외적으로나 군사학부의 운영 시스템이 잘 구비돼 있음을 설명하며 믿음을 갖고 진학해 달라고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말했다.

◆ “교육과정 차별화, 3사관학교 진학 잇따라”
김기석 군사학부장

“2004년 처음 군사학부를 개설했을 때부터 지금까지 우리는 최고를 지향했고, 실제로 최고의 자리를 지켰습니다. 누가 물어도 대덕대 군사학부가 국내 대학 군사관련 학과, 학부 중 최고라고 답변할 수 있습니다.”

대덕대 군사학부장을 보임하고 있는 김기석 교수는 학과가 개설된 이후 지금껏 최고의 자리를 유지했다고 자신있게 말했다.

“4년제 대학 학과들을 현격한 차이로 따돌리고 3사관학교 진학에 성공시키는 것은 우리만의 특별한 노하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 점이 소문이 나고 특화가 됐기 때문에 군사학부는 대덕대의 가장 경쟁력 있는 학부로 우뚝 설 수 있게 됐습니다.”

김 교수는 군사학부가 가장 경쟁력 있는 학부임을 거듭 역설하며 자신감을 보였다. 학부 운영에 특별한 노하우가 있음을 강조하기도 했다.

“무조건 점수에 맞춰 4년제 대학으로 몰려가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진로와 직업이 중요합니다. 대덕대 군사학과에 입학하는 순간부터 체계화된 교육을 받게 되고, 군 간부로 진출할 수 있는 길을 찾을 수 있습니다. 교수진과 선배들이 힘 닿는 데까지 도울 것입니다.”

김 교수는 이름을 쫓지 말고, 실속을 찾으라고 강조하며 주저하지 말고 대덕대 군사학부의 문을 두드리라고 예비 대학생들에게 주문했다.

유상영 기자 you@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