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모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작고 갸름한 턱 선, 넓고 굵은 광대뼈 없이 매끄러운 볼 윤곽을 선망하는 이들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덕분에 사각턱이나 튀어 나온 광대, 넓고 큰 얼굴형을 바꾸기 위한 안면윤곽수술의 수요도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다.

작고 갸름한 V라인 얼굴형은 현대 미인의 기준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안면윤곽수술은 선천적으로 얼굴이 크고, 넓고, 뼈가 두꺼운 이들도 연예인처럼 매력적인 얼굴형으로 탈바꿈할 수 있는 수술법이다.

주로 과하게 발달 된 광대뼈를 절골하여 안쪽으로 밀어넣어 입체적인 형태를 만들어 주는 광대축소술과, 넓고 각진 사각턱을 절제해 정면이나 측면에서 봤을 때 모두 얼굴이 작고 갸름해 보이게 만드는 사각턱수술, 앞턱의 길이와 넓이를 축소해 정면 V라인 효과를 극대화 시켜주는 턱 끝 수술 등으로 시행된다.

사각턱수술은 각진 사각턱을 없애고 턱 뼈의 두께까지 축소시켜 전체적으로 넓고 큰 얼굴형을 축소시켜주는 수술이다. 과거에는 각진 턱 뼈만 갈아내는 수술로 진행되는 사례가 많았으나, 요즘은 뼈의 두께까지 정교하게 줄여 더욱 입체적이고 만족스러운 사각턱 축소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턱끝수술은 턱이 앞으로 돌출되어 있거나 앞턱이 넓고 뭉툭한 경우, 후방으로 들어가 무턱으로 보이는 경우에 각 상황에 맞게 턱 뼈를 절골해 적합한 위치로 이동시키거나 폭을 좁혀주는 수술이다. 정면에서 보이는 앞턱의 넓이와 길이까지 변화시켜 수술 후 변화 효과가 매우 크다.

광대뼈축소술은 45도 방향으로 크게 돌출된 광대를 축소시켜 얼굴 정면 라인을 매끄럽게 바꿔주면서 앞 광대의 적절한 입체감은 살려 동안으로 바꿔주는 수술이다. 이 역시 정면과 측면에서 모두 입체감 있는 얼굴라인을 기대할 수 있다.

이들 수술은 개인별 얼굴형의 문제나 이목구비의 비율에 따라 단독으로 시행하거나 복합적으로 시행하기도 한다. 수술은 눈성형이나 코성형 등에 비해 난이도가 높은 편이며, 수술 후 회복기간도 비교적 긴 편에 속한다. 그럼에도 수술 후 이미지 변화가 매우 크기 때문에 수술 후 만족도는 높다는 것이 관계자 설명. 

다만 수술 자체의 난이도가 매우 높고, 개인마다 얼굴의 신경선 분포나 피부의 두께, 손상 후 회복속도 등이 저마다 다르기 때문에 안면윤곽수술에 숙련된 성형외과 전문의를 통해 수술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안면윤곽술의 경우, 수술 후 불만족스러운 결과뿐 아니라 통증, 비대칭, 감각손실 등의 부작용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요구된다.

갸름한성형외과 박노혁 원장은 “안면윤곽 수술은 신경이 많이 분포되어 있는 얼굴뼈에 시행하는 성형이기 때문에, 반드시 정확한 진단과 오차 없는 수술 기술력을 가진 성형외과 전문의를 통해 진료를 받아야 한다”라며, “매우 난이도가 높은 성형수술인 만큼, 안면윤곽수술 잘하는 병원 선택 시 의료진 정보를 확실하게 체크하고 병원 내 안전시스템 구축 여부도 제대로 알아두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