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우리 지역의 주요 기사 정리하겠습니다. 뉴스 브리핑 금강일보 최 일 기자입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후 65, 지역의 현안과 이슈를 전하는 시사정보 프로그램 대전MBC 라디오 <생방송 오늘> 뉴스 브리핑 코너. 우리 지역의 하루가 궁금하다면 주파수를 표준 FM(92.5)에 맞추고 볼륨을 높여보세요.

방송: 대전MBC <생방송 오늘> FM 92.5(오후 65~7)

연출: 장래균 PD / 진행: 손지혜 아나운서

1-6·13 지방선거가 더불어민주당의 압승으로 막을 내리며 우리 지역도 지방정부와 지방의회를 민주당이 장악했죠?

민주당이 어제 치러진 지방선거에서 충청권 4개 시·도를 비롯해 전국 14곳의 광역단체장직을 거머쥐었습니다.

충청권 광역단체장 중에는 재선에 성공한 이춘희 세종시장이 71.30%로 최고 득표율을 기록했습니다.

충청권 기초단체장 선거에서도 강세를 보이며 대전 5개 구청장직을 싹쓸이했고, 충남 15개 시·군 중 한국당 후보가 승리한 보령·서천·홍성·예산을 제외한 11곳에서 시장·군수를 당선시켰습니다.

대전에서는 장종태 서구청장 당선인이 66.45%, 충남에선 오세현 아산시장 당선인이 61.06%로 가장 높은 득표율로 당선됐습니다. 최소 득표율로 당선된 민주당 단체장은 35.34%의 선택을 받은 문정우 금산군수였습니다.

지방의회도 사실상 민주당이 싹쓸이를 해 대전시의회 22석 중 21, 세종시의회 18석 중 17석을 차지했습니다. 한국당은 비례대표 1석씩만을 건지며 참패를 당했습니다.

충남도의회는 42석 중 민주당이 33석을 점유했고, 한국당이 8석을 나눠가졌습니다. 또 사상 처음으로 정의당이 비례대표 당선인을 배출하며 도의회에 입성했습니다.

2-교육감 선거에선 현직들이 모두 승리했죠?

더불어민주당이 대전시정과 시의회를 독식하는 거센 진보의 바람 속에서도 중도보수로 분류되는 설동호 대전시교육감 후보(52.99%)가 민주진보진영 단일후보인 성광진 후보(47.00%)를 약 6%포인트 차로 따돌리고 재선 고지에 오른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으로 받아들여집니다.

또 최교진 세종시교육감(50.07%), 김지철 충남도교육감(44.07%) 등 진보 성향 현직 교육감들도 무난하게 재선을 이뤄내며 이념을 떠나 현직 프리미엄의 강세를 여실히 드러냈습니다.

3-이번 선거에서 화제를 모으는 당선인들은 누가 있습니까?

재선 대전시의원 출신인 민주당 소속 박정현 대덕구청장 당선인은 대전 최초의 여성 구청장으로 기록됐습니다.

또 부여군수에 같은 당 소속으로 나이와 이름이 같은 박정현 전 충남도 정무부지사가 당선된 것도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정의당이 사상 처음 충남도의회에 진입한 가운데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인 이선영 비례대표 당선인이 앞으로 펼칠 의정활동에도 관심이 모아집니다.

4-그런가 하면 자유한국당 참패에 책임을 지고 충남의 김태흠 최고위원이 당직에서 물러났죠?

보령·서천의 재선 국회의원인 김태흠 최고위원이 오늘 사퇴했습니다.

김 최고위원은 입장문을 통해 "홍준표 대표는 측근 챙기기, 비민주적인 당 운영, 부적절한 언행으로 보수우파의 품격을 땅에 떨어뜨렸다"고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 "최고위원으로서 홍 대표를 견제하기 위해 고군분투했지만 역부족이었다"며 최고위원직에서 물러났습니다.

홍 대표 등 지도부가 줄사퇴함에 따라 한국당은 김성태 원내대표가 대표 권한대행을 맡아 비상체제로 운영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차가 당 대표 후보군에 충청권 인사로는 이완구 전 국무총리와 정우택·정진석 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5-음주운전 단속에 적발된 경찰이 차를 몰고 도주하다 사고를 냈다구요?

어젯밤 1140분경 경부고속도로 대전IC에서 한 승용차 운전자가 음주운전 단속에 적발되자 그대로 달아났는데요.

이 운전자는 서울 방향 고속도로로 진입해 차량들 사이로 곡예 운전을 하며 달아나다가 대전IC에서 약 17떨어진 죽암휴게소 내 주유소 기둥을 들이받고 멈춰섰습니다.

이 사고로 승용차에 불이 붙었고, 다행히 주유소로 불이 번지지는 않았는데요.

현장에 출동한 경찰에 붙잡힌 운전자는 면허정지 수준의 혈중 알코올농도(0.096)가 확인됐고, 대전지장경찰청 소속의 30대 현직 경찰관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