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지방선거 결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역대 최대의 압승으로 끝났다. 광역자치단체장 17명 가운데 14명을 거머쥔 가운데 기초자치단체장까지도 전국 226명 가운데 151명을 차지하면서 여당에 힘을 실어줬다. 적극적인 문재인 마케팅과 한반도 평화무드가 만들어준 결과다.

충청권 역시 민주당 바람이 휩쓸었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여당의 압승이었다. 대전과 세종, 충남북 등 광역자치단체장 모두 민주당 후보들이 석권했고 기초단체장 31석(대전 5개 구, 충남 15개 시·군, 충북 11개 시·군) 중 대전 5개 구를 모두 차지했고 충남 11석, 충북 7석 등 23석을 거머쥐었다.

지방자치단체장뿐만 아니라 지방의회까지도 민주당이 사실상 싹쓸이 했다. 대전시의회는 22석 중 지역구 19석 모두를 휩쓰는 등으로 민주당이 21석을 차지했다. 세종시의회도 18석 가운데 단 1석을 제외한 17석을 민주당이 싹쓸이했다. 또한 민주당은 충남도의회 42석 중 33석, 충북도의회 역시 32석 정원에 28석을 차지해 압도적인 1당으로 자리 잡았다.

민주당 바람은 시·도의회에 그친 것이 아니다. 대전의 5개 구의회와 충남 15개 시·군의회, 충북 11개 시·군의회 등 기초의회까지도 민주당이 제1당을 차지했다. 광역자치단체장을 비롯해 광역의회, 기초자치단체장과 기초의회까지 민주당의 일당독주체제가 만들어진 것이다.

유권자의 선택의 결과라는 점에서 이를 평가하기는 이르다. 그러나 지방정부와 지방의회까지 민주당이 장악하면서 벌써부터 일당독주에 따른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방자치에서 상호 견제와 균형을 기대하기 어렵게 됐고 1당의 일방통행으로 인한 여러 가지 문제점이 나타날 수 있을 것이라는 걱정이다.

민주주의의 묘미는 견제와 균형에서 나온다고 한다. 그래서 양당제가 일반적으로 민주주의의 가장 좋은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국정운영에서 여당의 독주를 비판하고 견제하는 야당이 존재함으로써 어느 정도 균형을 맞춰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 지방선거 결과 집행부를 견제해야 할 지방의회까지 민주당이 독식함으로써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을 미리부터 예방할 대책마련이 필요한 이유이다. 지방권력의 브레이크 없는 일당 독주는 풀뿌리민주주의를 쇠퇴를 가져올 수 있다. 민주당은 승리에만 도취해 안주하지 말고 스스로 견제장치를 마련하는 등 대책을 서둘러야 한다.

이와 함께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한 유권자들도 좀 더 관심을 갖고 일당 체제를 견제하는 역할에 나서주어야 한다. 우리가 뽑은 지역일꾼이라고는 하지만 일을 제대로 하는지 감시하는 일은 여전히 유권자들의 몫이라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