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찬 붉은 함성으로 16강 진출 응원”

붉은악마 대전지회 김민규 회장

2018 러시아월드컵 개막과 함께 우리 대표팀을 응원하는 ‘승리의 함성’도 커지고 있다.

대전에선 월드컵경기장과 으능정이거리 스카이로드 등에서 대규모 응원전이 월드컵 기간 내내 펼쳐질 예정이다. 대한민국 대표팀의 매 경기 응원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갈 붉은악마 대전지회 김민규(32) 회장을 만나 이번 월드컵에 대한 바람을 들어봤다.

2005년 붉은악마의 일원이 돼 13년째 길거리 응원을 펼친 김 회장은 여느 월드컵과 다르지 않게 이번 월드컵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 목표를 이루면 더 큰 꿈을 꾸기 마련, 김 회장의 응원 함성이 해를 거듭할수록 더 열정적으로 커지는 이유다.

“이번 경기에서 좋은 성적을 거둬야만 다음 응원전에 대한 희망이 생겨요. 지금까지 월드컵경기장에서 응원을 하면서 2번째, 3번째 경기 응원전에 대한 협의가 안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인 것 같습니다. 야구에 대한 인기가 지속적으로 높아져서 그런지 축구에 대한 관심은 예전 같지 않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만큼 축구 대표팀에 대한 더 큰 응원이 필요하겠죠.”

2002년 한일월드컵 이후 ‘승리의 함성’은 피부에 와닿게 줄어드는 추세다. 극적인 반전의 드라마를 경험하지 못 한 탓이다. 그러나 이럴 때일수록 더 큰 격려가 필요하다.

“K리그와 달리 월드컵의 경우 2010년까지만 해도 경기 때마다 3만 명 이상이 모였어요. 2006년에도 경기장 4만석이 모두 들어찰 정도였습니다. 붉은악마 대전지회의 경우 2010년까지만 해도 3000명의 회원이 있었는데 지금은 600명 정도 밖에 남지 않은 상황입니다. 축구에 대한 열정이 많이 가라앉았다는 방증이지요.”

늘 찾아오는 위기, 그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게 희망적인 미래를 담보하는 지름길이다. 이번 월드컵의 경우 원정 16강에 대한 기대감이 위축될 수밖에 없는 대진표를 받게 된 만큼 김 회장은 러시아에서 뛰고 있는 선수들을 위해 더 큰 응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불가능을 가능하게 만들어내는 마력이 바로 응원에 있기 때문이다.

“응원이 가져다주는 긍정적인 힘은 기적을 만들어냅니다. 매 경기가 힘든 도전이겠지만 기적을 만들기 위한 선수들의 투지는 더욱 더 커질 것으로 확신합니다. 이 투지를 불태울 응원을 이끌어나가는 저부터 힘을 내야겠죠. 시민 모두가 ‘대한민국~’을 외치며 하나가 되는 순간을 만들어내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생각입니다. 대한민국 16강 가즈아~”

신성룡 기자 dragon@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