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 강당초등학교에서 열린 찾아가는 해양환경학교에서 학생들이 파도에 실려온 병류를 모아 목걸이를 만드는 공작활동을 하고 있다. 충남도 제공

충남도가 전국 지자체 중 최초로 도민들의 해양환경 의식을 높이기 위한 전문교육기관인 ‘지역해양환경교육센터’를 지정·운영한다. 해양환경교육센터는 환경교육진흥법에 따라 해양환경 교육교재를 개발·보급하고 환경교육사업을 수행하는 시설이다. 찾아가는 해양환경교육, 해양환경 교육기관·단체 컨설팅, 전문인력 양성도 주요사업으로 한다. 국내에선 해양수산부가 지정한 부산 소재 국가해양환경교육센터 1곳만 운영되고 있다.

도는 2015년부터 3년 동안 주민 3632명을 대상으로 해양쓰레기 버리지 않기 등 해양환경교육을 펼쳐왔고 지난해엔 9월부터 12월까지 충남연구원, 서산태안환경운동연합 등 2곳에서 해양환경교육센터를 시범운영했다. 이들 센터는 4개월 간 12차례에 걸쳐 청소년과 어민 등 1033명을 대상으로 무분별한 쓰레기 투기와 해양환경 오염실태를 알렸다.
지난 5월 도가 수립한 ‘지역해양환경교육센터 지정·운영 기본계획’은 시범운영 성과를 토대로 센터를 확대하기 위한 것이다. 이번에 지정될 교육센터는 7월부터 2021년 6월까지 3년간 ▲도민 대상 해양환경교육 ▲해양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 ▲충남 해양환경교육 인프라 구축 등 사업을 추진한다.

도는 그간의 교육이 해양쓰레기에 집중된 점을 보완하면서 센터 간 경쟁이 이뤄지도록 해양환경 분야를 해양생태계(해양생물·경관), 해양오염(유류유출 예방), 해양쓰레기(의식개선·캠페인) 등 3개 부문으로 나눠 3개 센터를 지정할 계획이다. 이렇게 하면 도민들이 교육받길 원하는 분야를 스스로 정할 수 있어서 교육효과도 높아질 것으로 도는 기대한다.

또 교육센터 지정신청 난립과 예산낭비 등 부작용을 예방하고자 사업 첫해인 올해는 비예산으로 운영한 뒤 기관·단체의 사업추진 의지를 확인하고 향후 각 교육센터의 교육실적이나 사업계획을 검토해 예산 지원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도는 현재 센터 지정을 위한 공고와 현장·서면평가, 평가위원회 심사 등 절차를 거쳐 센터 최종 선정을 앞두고 있다.

김기준 도 해양정책과장은 “바다는 탄소 저장을 통한 기후변화 대응은 물론 각종 수산자원과 해양공간을 제공하는 소중한 공간이지만 무분별한 개발과 쓰레기 투기 등으로 심각한 오염이 발생하고 있다”며 “충남은 특히 2007년 사상 최악의 허베이스피리트호 유류유출사고로 심각한 해양오염 피해를 입은 아픈 경험이 있는 만큼 해양환경보전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해양쓰레기 수거와 갯벌복원 등 해양환경보전을 목표로 정부와 지방정부가 많은 예산과 노력을 하고 있으나 장기적 관점에선 해양환경에 대한 도민들의 의식 함양이 선행돼야 한다”면서 “앞으로 210만 충남도민 모두가 해양환경교육을 받을 수 있는 방안을 마련·시행하겠다”고 부연했다.

내포=문승현 기자 bear@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