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7기를 이끌 대전시장과 충남도지사 인수위원회가 19일 출범했다. 현역 시도지사가 당선된 세종과 충북과 달리 대전은 허태정 시장 당선인, 충남은 양승조 도지사 당선인으로 수장이 바뀜에 따라 시·도정을 원활하게 인수받기 위해 만든 임시 조직이다.

대전시장 인수위원장에는 조승래 의원(유성갑), 충남도지사 인수위원장에는 김종민 의원(논산·계룡·금산) 등 현역 국회의원이 임명된 가운데 분과별 업무 분장도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대전은 20여 명, 충남은 40명 안팎의 인수위원으로 구성돼 다음달 2일 출범하는 시·도정을 실무적으로 돕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이들 인수위가 지방정부 인수를 실무적으로 돕는 역할을 담당하는 조직이라고 하지만 벌써부터 이들의 움직임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는 인수위의 움직임을 통해 앞으로 대전시정과 충남도정의 방향을 가늠해볼 수 있기 때문이다.
우선 당선자의 지방정부 운영 철학과 공약의 방향이 인수위 활동을 통해 어느 정도 설정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수장의 의지는 시·도정의 방향을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가늠자였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동안 내놨던 공약을 중심으로 한 시·도정의 우선순위가 인수위 활동을 통해 정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하지만 지방정부 인수위는 자치단체장의 교체로 조직이 전면 개편되거나 주요 사업 정책이 변경되는데 따른 조직의 혼란을 막고 행정과 정책의 안정성 확보를 위한 임시 조직이란 점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지방정부의 조직·기능·예산 현황을 미리 파악하고 새 지방정부의 정책기조를 설정하며 바뀐 단체장의 취임행사 준비를 하는 것이 주요 역할이다.
사실 우리 민선 지방자치 초기에는 이런 인수위 구성조차 없었던 시절도 있었다. 법적인 근거가 없었기 때문이다. 지금도 법적으로 지방정부 인수위를 구성해야 한다는 근거는 여전히 마련되어 있지 않다. 다만 자치단체별로 조례를 만들어 인수위를 가동하고 있고 그 필요성도 인정되고 있다.

이런 점에서 대전·충남 인수위는 과도한 욕심보다는 새로운 시·도정을 펼쳐나가기 위한 철저한 준비 작업에 중심을 두어야 한다. 촉박한 시일임에도 너무 많은 일에 관여하겠다고 의욕이 넘치다 보면 괜한 오해를 받을 우려도 있다. 더구나 인수위원들이 점령군처럼 행세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갈등과 부작용만 낳을 수 있다.

시·도지사 당선인과 인수위원들은 평상심을 잃지 않고 차분하게 앞으로 지방정부를 어떻게 운영해 나갈지를 고민하는 인수위 활동이 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특히 소속 공무원들과 유기적으로 협조하면서 시·도정이 원활하게 인수·인계될 수 있도록 하는 일이 우선임을 명심해 주기 바란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