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원주 박현민 성형외과 박현민 원장

대학생 이모(21)양은 평소 콤플렉스였던 낮은 콧대를 해소하기 위해 이번 봄에 코필러 시술을 받았다. 성형수술 없이 자연스럽게 얼굴 입체감이 살아나는 효과를 본 이양은 친구들로부터 ‘갑자기 예뻐졌다’는 얘기를 자주 듣는다. 친한 지인들에게는 “성형은 받지 않았고, 필러 시술을 했다. 비용도 저렴하고, 바로 다음날부터 화장도 가능해 만족한다”고 말했다.

최근 남녀를 불문하고 필러시술을 선택하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다. 성형수술에 대한 두려움이나 비용문제, 재수술 우려가 없는 것이 장점으로, 피부나 연부조직에 생체 적합 물질을 주입해 볼륨감을 만들어 내는 효과가 있다. 

특히 낮은 콧대를 세우는 코필러나 꺼진 볼 살과 이마를 채워주는 시술로 안면윤곽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호평을 받고 있으며, 깊은 팔자주름과 무턱 부위, 꺼진 눈 밑 등도 간단하게 개선이 가능하다.

시술에 적용되는 필러로는 히알루론산으로 구성된 제품의 수요가 많다. 시술 부위나 유지기간, 형태 선호도 등에 따라서는 칼슘필러나 PMMA 등의 필러제품을 시술 받기도 하지만, 히알루론산은 비교적 더 안전하고 자연스럽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히알루론산 필러는 인체 내 존재하는 탄력성분으로, 피부 속에서 자신의 1천배에 달하는 수분을 끌어당겨 머금고 있는 성질이 있어 풍성한 볼륨감을 만들어 낸다. 천연고분자 화합물인 만큼, 피부 속에서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흡수되어 사라진다.

또 최근 히알루론산 필러는 시술 시 통증을 최소화 시킬 수 있도록 리도카인 성분을 포함한 제품도 출시되면서 더욱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 내고 있다. ㈜제노스(GENOSS)의 모나리자필러가 그것이다.

GENOSS 모나리자필러는 순수 자체 기술로 개발, 세균 배양을 통한 고순도 히알루론산 원료를 사용해 식품 의약품 안전처와 유럽CE인증을 받은 제품이다. Hy-BRID 기술로 이상적인 점탄성을 보여주며, 소프트, 마일드, 하드 등의 총 7개 라인으로 선보이고 있어 시술 부위 별로 적합한 입자크기를 선택해 보다 섬세한 시술이 가능하다.

다만 필러 시술은 안전한 제품을 사용하더라도, 시술자의 숙련도에 의해 결과가 달라지거나 부작용이 발생할 우려도 있으므로 병원 및 의료진 선택에 주의가 필요하다. 

원주 박현민 성형외과의 박현민 원장은 “필러는 비교적 간단한 시술로 여겨지지만 시술 부위에 따른 해부학적 접근법, 얼굴 전체의 조화를 이루기 위한 미적인 전문성 등에 따라 결과가 확연히 다르게 나타날 수 있고, 원치 않는 부작용과 합병증에 대한 예방과 그에 대한 즉각적인 조치가 가능해야하기 때문에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시술경험이 풍부한 성형외과 전문의에게 시술을 받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