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론화委, 4가지 세부 의제 공개
3개안, 수능상대평가 ‘유지’

현재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이 치를 2022학년도 대학 입시제도 개편 의제(시나리오)가 공개됐다.

대입제도개편 공론화위원회는 20일 제7차 위원회를 개최하고 대입제도 개편 공론화 의제를 확정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31일 학생부-수능 전형 비율, 수능 전과목 절대평가 전환, 수시 수능최저학력기준 활용 등 세 가지를 공론화 범위로 설정했다. 이후 세부 의제 선정을 추진해온 대입제도개편 공론화위는 지난 16일부터 17일까지 이해관계자와 전문가가 참여하는 시나리오 워크숍을 통해 대입개편 공론화 의제(시나리오)를 네 가지 안으로 추렸다.

1안은 각 대학이 모든 학과(실기 제외)에서 수능 위주 전형으로 45% 이상을 선발하게 하고 수능은 상대평가를 유지하며 수시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은 교육부의 영향력 행사 배제를 원칙으로 대학 자율에 맡기는 방안이다.

2안은 전형 비율 자체를 특정 전형에 과도하게 치우쳐 학생들의 전형 선택권이 제한되지 않는 선에서 대학 자율로 결정한다. 다만 수능은 전 과목 절대평가로 전환하며 수능 최저기준은 반영 영역수를 확대하거나 더 높은 등급을 요구하는 등 현행 기준을 강화하지 않는 범위에서 대학이 활용할 수 있게 설정했다.

3안은 2안과 마찬가지로 전형 간 비율은 대학 자율에 맡기되 특정 유형의 전형방식 하나만으로 모든 학생을 선발하는 것을 지양하는 방식이다. 수능은 상대평가를 유지하고 수능 최저기준은 대학 자율로 정하며 학생부종합 교과전형에서 지원자의 전공, 계열에 유관한 영역으로 적용 범위를 제한하는 것을 교육부가 권장하도록 했다.

4안은 현행보다 수능 전형을 늘리고 대학이 수시에서 학생부교과전형과 종합전형은 그 비율의 균형을 대학이 확보하도록 하는 방안이다. 수능은 상대평가를 유지하고 수능 최저기준 활용은 대학에 맡긴다.

공론화 의제가 선정되면서 지역 교육계에서도 여러 분석을 내놓고 있다. 의제 전반에 걸쳐 1안의 경우 정시 모집 확대에 방점이 찍혔고 나머지는 수시와 정시의 비율을 대학 자율에 맡기도록 하는데 2안을 제외한 3, 4안의 경우 정시 모집 비율 확대에 초점이 맞춰진 것 아니냐는 판단이 나오면서다.

한기온 제일학원 이사장은 “4가지 의제를 종합하면 2안은 수능 위주로 선발하는 정시모집 비중이 줄어들 가능성이 높은 의제이나 나머지는 모두 정시모집 선발 인원이 늘어날 가능성이 높은 의제”라며 “정시모집 인원이 가장 많이 늘어날 가능성이 있는 의제는 1안인데 모든 학과에서 수능위주전형으로 45% 이상 선발하면 실제 정시모집 선발 인원이 50%를 넘을 것이고, 3안의 경우 현행 제도와 가장 유사할 것으로 생각되며 4안은 지금보다 정시모집 선발인원이 확대되겠지만 대폭 늘어나긴 어려울 것 같다”고 분석했다.

이준섭 기자 lj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