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금융부채의 20% 이상 집중
금리 상승시 고위험군 편입 우려

채무상환 능력이 비교적으로 취약한 ‘위험가구’의 비율이 전체 부채 가구의 10%를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채를 보유한 가구 10가구 중 1가구는 부채를 상환함에 있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단 것이다. 또 이들 가구에는 전체 부채가구가 보유한 총 금융부채의 20% 이상이 집중된 것으로 파악됐다.

한국은행이 20일 발표한 ‘금융안정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3월말 기준 위험가구 비중은 전체 부채가구의 11.6%(127만 1000가구)로 지난해 동월(11.5%)에 이어 증가세를 나타냈다. 특히 이들 위험가구가 보유한 금융부채는 총 금융부채의 21.2%나 차지했으며 지난해 동월(20.2%)보다 1%포인트 상승했다.

위험가구는 금융부채 보유가구의 가계부실위험지수(HDRI)가 100을 초과하는 가구를 말한다. 이들 위험가구 중 원리금상환부담이 크고 자산매각을 통한 부채상환능력도 취약한 가구를 ‘고위험가구’로 구분하고 있다. 지난해 고위험가구의 비중은 부채가구의 3.1%(34만 6000 가구)로 전년(2.9%)보다 0.2%포인트 올랐다. 이들 고위험가구의 보유 금융부채 비중은 5.9%로 전년(6.3%)보다 0.4%포인트 하락했다.

한은은 향후 금리 상승시 고위험가구의 수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한은 관계자는 “금리 상승이 곧 이자상환 부담을 가중시켜 소득 및 자산대비 부채 규모가 큰 가구들이 고위험가구로 편입될 가능성이 크다”며 “특히 소득 2~3분위 부채가구 중에서 고위험가구가 가장 크게 증가하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이어 “다만 현재 금융기관들이 양호한 손실흡수능력을 유지하고 있는 점 등을 감안할 때, 금리상승에 따른 가계의 채무상환능력 약화가 금융시스템 리스크로 확산될 가능성은 높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정재인 기자 jji@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