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군이 임지 내 벌채 부산물을 이용한 신재생에너지원 생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1일 군에 따르면 작년 6월 관내 발전용 목재 펠릿 가공업체인 SY에너지㈜ 벌채 부산물을 활용한 신재생에너지원 생산을 위한 MOU를 체결하고 산림바이오매스에너지의 이용?보급에 적극 나서고 있다.

SY에너지㈜ 는 현재까지 진천읍 건송리 산 48-2번지를 비롯한 관내 9개소 32㏊에서 잔가지 등의 미이용 벌채 부산물 2979톤 수집하였으며, 이를 활용해 목재 펠릿을 가공해 화력발전소 등에 꾸준히 공급하고 있다.

군은 SY에너지㈜ 에 대해 ‘산림바이오매스에너지의 이용보급 촉진에 관한 규정’ 시행에 따라 관내에서 처음으로 미이용 산림바이오매스 수집 인증을 부여했으며, SY에너지㈜ 에서는 군에서 부여한 인증서를 산림청 등에 제출해 미이용 산림 부산물의 적극 활용한 것을 통해 세제혜택 등을 받게된다.

군 관계자는 “미·이용 산림바이오매스 수집은 임지 내 이용되지 않는 벌채 부산물을 산림바이오매스 에너지 원료로 사용함으로써 산림자원의 효율적 이용 도모 및 산주의 이익을 증대하고 있다”며 “산불 발생 시 불쏘시개 역할을 했던 입목 잔가지를 수집 할 수 있으며 장마철 수해 발생 시 임지내 쌓여 있던 잔가지가 계곡 부나 물길을 막아 발생하던 산사태를 예방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도 있다”고 말했다.

진천=박병모 기자 pbm@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