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원인으로 피부에 나타나는 아토피는 일상에 많은 불편함을 주는 만성 염증성 피부질환이다. 보통 이 질환은 유아, 소아기에 주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최근에는 사춘기를 지나 뒤늦게 성인들에게 나타나는 성인아토피로 많은 이들이 생활에 불편을 겪고 있다.

성인 아토피를 겪고 있는 이들을 보면 어릴 적 이 질환을 겪은 경험이 있으며 증상이 완화되었다가 재발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질환이 발생하는 이유를 살펴보면 유전적인 요인, 외부 자극 이외에도 면역체계가 약해지면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면역체계가 확립되지 않았을 때인 소아기의 아토피와 달리 이미 면역체계가 구축되어 있는 성인아토피치료는 결코 쉽지 않다. 특히 치료만으로는 해결이 쉽지 않기 때문에 평소 생활습관의 개선도 반드시 필요하다. 

아토피치료법과 병행하면 좋을 생활습관에는 규칙적인 식사와 수면시간 유지,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노폐물, 독소를 땀을 통해 피부 밖으로 배출시키거나 스트레스를 과도하게 받지 않게 건전한 취미생활이나 마음을 진정시키는 자세 등이 있다.

아토피치료법의 선택도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스테로이드가 함유된 치료법으로 해결하는 경우가 많다. 단기간의 스테로이드 사용은 증상완화에 도움을 주고 있지만 장기간 사용하게 되면 효능이 떨어질 뿐 아니라 부작용의 위험이 있어 이보다는 면역체계를 바로잡는 치료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치료를 진행하기 전 어떤 방법으로 치료가 이루어지는지, 부작용은 없는지 등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 아토피한의원에서 이러한 면역체계를 바로잡는 치료법들이 등장하고 있다. 교대역에 위치한 자연으로 한의원 이병철 원장은 "개인의 연령, 체질, 건강상태에 따라 면역밸런스가 무너지는 원인을 파악하고 개선하는 한방치료를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면역체계를 정상화하는데 초점을 맞춘 한의원의 치료법과 병행하여 개인이 직접 생활습관 개선에 대한 노력과 실천을 하게 된다면 아토피 치료효과는 더욱 커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