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기한의원 인천점 오은영 대표원장

 

어린 시절 잘 나타나던 아토피 피부염이 성인형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점점 많아지고 있다. 청소년아토피가 성인형으로 진행되는 과정에서 부작용이나 성장 등 문제가 많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치료가 필요하다.

청소년 아토피를 빨리 치료해야 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첫째, 면역질환인 아토피는 발생 또는 진행과정에서 비슷한 면역질환의 합병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또한 아토피와 함께 알레르기 질환이 동시에 나타날 수 있다.

둘째, 성장기의 아토피는 성장 장애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토피는 피부의 가려움증이 주된 증상으로 특히 밤에 가려움증이 심하다. 인간의 성장에 필수적인 성장 호르몬은 밤에 분비된다.

그런데 아토피 환자들이 가려워서 매일 잠을 설치게 되면 성장 호르몬의 분비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서 성장에 대한 각종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셋째, 아토피 환자에게 영양결핍 상태를 유발할 수 있다. 아토피 환자들에게는 육류 및 생선류 등의 알레르기 유발 음식을 통제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음식물 통제는 성장기 아이들에게 영양불량 상태를 만들어 증상을 악화시키거나 건강에도 장애를 초래한다.

넷째, 성장기 청소년에게 성격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인간의 성격은 유소아기와 사춘기 등의 성장기에 주로 형성된다. 이 시기에 심한 아토피 증상을 겪게 되면 모든 일에 예민해지고 쉽게 화를 내고 흥분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좋지 않은 피부 상태로 인해 대인 기피증이나 우울증에 빠질 수도 있다.

다섯째, 집중력 저하로 학습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가려움증이 반복되면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등 집중력이 떨어지고 결국에는 성적에 문제가 발생하면서 학습 의욕도 떨어지게 된다.

이런 청소년기 아토피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조기에 원인 치료를 하는 것이다. 아토피 증상이 나타나면 전문 의료진을 찾아 상담을 통해 체질과 증상에 맞는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한의학적 면역치료는 인체 전반적인 면역력을 키워 피부 스스로 청소년아토피를 치료할 수 있는 힘을 키워주면서 아이의 체력도 키워주는 효과가 있다. 환자의 체질과 증상에 맞는 맞춤 치료로 면역력을 키워주면서 염증과 열을 배출한다면 아이를 괴롭히는 청소년 아토피도 충분히 치료될 수 있다.

도움말 생기한의원 인천점 오은영 대표원장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