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지사 관사 전경. 충남도는 21일 관사를 취재진에 일시개방했다. 문승현 기자
관사 내부 회의실. 충남도는 21일 관사를 취재진에 일시개방했다. 문승현 기자

 양승조 충남도지사 당선인의 취임을 앞두고 ‘관사’ 사용 여부가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도지사 관사는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호화스럽다’는 지적을 받았고 안희정 전 지사의 성추문과 맞물려 사법당국으로부터 압수수색 당하는 수모도 겪었다. 곱지 않은 시선 속에 관사를 폐쇄 또는 매각하거나 공익적 성격의 공간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도청사가 내포신도시로 이전하면서 2012년 말 준공된 도지사 관사는 홍성 홍북읍 신경리 일원의 땅 2150㎡(650평)를 12억 1400만 원에 사들여 연면적 340.8㎡(103평) 규모로 지어졌다. 공사비로 6억 2800만 원이 들어갔다. 건물은 모두 4개동이며 관사공간이 231㎡(70평)로 대부분을 차지한다. 창고와 차고, 경비실이 각각 30~40㎡ 면적으로 들어섰다.

경비초소를 지나 관사 내부로 들어가면 먼저 회의실이 눈에 띈다. 기다란 책장과 책상, 의자가 있어서 20명 가까이 앉아 회의를 할 수 있다. 곳곳에 외부로 연결되는 문과 창문이 뚫려 있다. 게스트룸으로 쓰이는 듯한 별도의 건물 사이에 작은 인공연못이 있다. 지난 국감에서 자유한국당 이양수 의원은 이 연못과 조경시설 등을 지적하며 “다녀온 사람들이 (관사가) 미술관이나 박물관 같다고 말한다. 지사와 부인 두 사람이 사는데 이런 사치스러운 관사 운영을 고집하는 이유가 있느냐”고 쏘아붙였다.

안방에는 두 개의 침대 매트리스가 놓였고 역시 바깥으로 이어지는 문이 나 있어서 정원을 오가도록 했다. 친환경소재인 ‘적삼목’으로 지은 이 관사를 청원경찰 3명이 12시간씩 3교대로 돌아가며 지킨다. 관사 전기료와 상하수도, 가스요금 등으로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6800만 원이 쓰였다. 연평균 1360만 원 꼴이다. 청경 인건비까지 더하면 연간 관사 운영관리에 드는 예산은 억대로 뛴다.

관사 내부 인공연못. 충남도는 21일 관사를 취재진에 일시개방했다. 문승현 기자
관사 외부 정원. 왼쪽으로 보이는 건물의 통유리 안쪽이 안방침실이다. 충남도는 21일 관사를 취재진에 일시개방했다. 문승현 기자

 

작년 국감장에서 관사의 규모와 내부시설, 공과금 등을 들어 호화롭다는 질타가 이어지자 당시 안 지사는 “호화스럽다는 말에 동의하지 않는다. 내빈을 접촉할 수 있는 식당과 홀을 짓고 싶었는데 중앙정부 규제 때문에 그러지 못했다. 관사는 도지사의 업무연장공간으로 운영할 수 있어야 한다”고 반박한 바 있다.

호화 논란을 차치하더라도 관사는 관치시대의 산물이라는 점에서 용도폐기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된다. 이기철 충남도의원은 “전국 17개 광역단체 중 관사를 운영하는 곳은 충남을 포함해 7곳이다. 도내에선 공주시와 논산시만 운영 중이며 대부분 관사를 폐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풀뿌리 지방자치를 실현해야 할 지자체장이 관사를 사용하고 전기·가스 등 관리비까지 지원받는 것은 도덕적 해이”라고도 했다.

반면 기반시설이나 정주여건이 아직 완비되지 않은 내포신도시의 형편을 감안해 외부인사 접대 등 업무공간으로 관사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양승조 당선인은 최근 기자회견에서 “관사가 호화공관인지 여부는 도민이 판단할 문제”라며 “도민의 말씀을 충분히 듣고서 관사 사용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내포=문승현 기자 bear@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