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리 검토’ 남은 예비 자율개선大
8월말 최종결정까지 안심 못하고
2단계 평가대상 통보받은 대학도
‘이의신청’ vs ‘2단계 집중’ 엇갈려

대학 구조조정의 거센 칼날을 어떻게든 피해보려는 캠퍼스의 몸부림이 치열하다.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가 ‘최종’이 아닌 ‘가(假)’ 결과이기 때문인데 예비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된 대학, 2단계 평가 대상 통보를 받은 대학들마다 이유는 다르지만 저마다 맞춤형 생존 비책(秘策)을 찾기 위한 총력전이 계속되고 있다.

지역 대학가에 따르면 지난 20일 통보된 대학역량진단평가 결과 전국 86곳의 대학이 2단계 평가 대상 통보를 받았다. 충청권에선 일반대 기준 9곳이 그 대상인데 이 대학들은 이의신청 마감일인 22일 오후 늦게까지도 ‘이의신청이냐, 2단계 평가에 집중이냐’를 놓고 긴박한 모습을 보였다. 결과 통보 후 누란지위(累卵之危)의 상황에서 이틀 만에 대학의 명운을 결정할 또 한번의 결단을 내려야 하나 그렇다고 희망이 있다 장담할 수도 없다. 1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도 보였듯 이의 신청에 따른 구제는 사실상 ‘낙타가 바늘구멍 들어가는 것’이나 다를 게 없음을 이미 잘 알고 있어서다.

배재대와 우송대 등 대전 두 대학을 비롯해 충남의 건양대, 금강대, 남서울대 등 2단계 평가 대학으로 분류된 대학들은 이의신청 마감을 앞둔 지난 22일 오후 늦게까지 쉬 결정을 내리지 못하면서 복잡한 속내를 감추지 못했다. 평가 결과가 나온 직후 곧장 이의 신청을 결정한 대학들은 극히 일부였고 많은 대학들 내부에서 ‘이의 신청을 통해 결과를 뒤집어야 한다’는 쪽과 ‘가능성이 크지 않은 이의 신청 대신 2단계 평가에 집중하자’는 의견이 엇갈렸다. 지역의 한 대학 관계자는 “평가 결과가 점수만 공개돼 어떤 부분에서 부족한 것인지도 가늠할 수가 없다”며 “이의를 제기한다고 해도 수용될지 미지수여서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할지 고민이 크다”고 푸념한 건 그런 이유에서다.

겉은 비교적 여유롭지만 치열한 생존 경쟁을 거쳐 예비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된 대학도 방심은 금물이다.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닌 상황이다. 이들 대학들이 방심의 끈을 놓지 않는 건 ‘예비’ 자(字)를 떼기에 앞서 대학 내 비리 검토라는 또 하나의 관문을 더 거쳐야하기 때문이다. 사실상 마지막 고비를 앞둔 예비 자율개선대학들은 이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진 않을지 노심초사다. 자칫 문제가 생기게 되면 그동안의 노력이 한 순간에 물거품이 될뿐더러 정원감축과 재정지원 제한의 이중고에 놓인 2단계 평가 대상 대학과 같은 고민을 하게 되는 비운(?)을 맞을 수밖에 없어서다. 예비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된 지역 한 대학 관계자는 “1단계에서 좋은 결실을 얻었지만 아직 한 시름 놓기에는 이르다”며 “학교 비리 등에 대한 검토가 남아있는 만큼 오는 8월말 최종 결정이 나올 때까지 안심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준섭 기자 lj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