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硏, 국제 학술대회 최우수 논문상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한 강필현 박사(왼쪽)가 Goran Ristic RAD 2018 학회장과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원자력연 제공

국제 방사선 학술계가 우리나라의 방사선기술 역량에 주목하고 있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최근 마케도니아 오흐리드에서 열린 국제 방사선 학술대회인 RAD 2018 에서 첨단방사선연구소 정병엽 소장이 유일하게 특별강연을 진행하고 공업환경연구부 강필현 박사가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학술대회의 유일한 특별강연자로 초청받은 정 소장은 ‘한국원자력연구원 첨단방사선연구소의 현황과 미래전망’을 주제로 국내 방사선기술의 성과 및 첨단방사선연구소의 역할에 대해 발표하고 우리나라 방사선기술 역량을 국제 전문가들과 공유했다.

또 이번 대회에선 지난해 몬테네그로에서 열린 RAD 2017에서 ‘전자선 조사에 의한 탄소나노튜브 섬유의 구조 변환 연구’ 발표로 최우수 포스터 논문상에 선정된 첨단방사선연구소 공업환경연구부 강 박사가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하는 시상식도 열려 우리나라의 방사선 기술 연구 분야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됐다.

올해로 6회째를 맞는 RAD 국제학술대회는 이온화·비이온화 방사선을 이용한 생물학, 화학, 물리학, 의학, 환경 보호, 전자공학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연구 성과 및 경험을 공유할 뿐만 아니라 개인, 기관 차원의 협력을 유도하는 방사선 분야 전문 학술대회로 특히 방사선 화학, 생명, 물리학 분야의 과학기술 역량이 강한 러시아, 폴란드, 체코, 세르비아 등의 동유럽국을 중심으로 개최되고 있으며 올해는 40개국에서 300여 명의 연구자가 참석해 방사선 측정, 방사선 방호, 방사선 검출기, 방사선 효과, 환경화학, 의생명공학, 중성자 및 중금속 방사선 등 34개 분야에 대해 628편의 초청강연, 구두발표 및 포스터 발표가 진행됐다.

국내에선 RAD 국제학술대회 초창기부터 원자력연 김진규 박사, 강원대 김용남 교수 등이 학술대회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정 소장은 “4차 산업혁명을 이끌 효과적인 미래 유망성장 동력으로서의 방사선기술에 대해 전 세계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 방사선기술의 뛰어난 성과를 세계 각국 전문가들에게 모범사례로 인정받는 자리였다”며 “국제적인 정보 교류 및 협력 강화로 우리의 기술역량을 한층 강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강정의 기자 justice@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