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독일전] 공격 가담하다 골 내준 노이어 vs 불꽃선방 조현우

27일(현지시간) 러시아 카잔아레나에서 열린 2018 러시아 월드컵 F조 조별리그 3차전 한국과 독일 경기에서 대한민국의 골키퍼 조현우가 독일 베르너의 헤딩 슛을 막아내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이 세계랭킹 1위 독일을 꺾고도 16강 진출에 실패했지만 대신 특급 수문장 조현우를 얻었다.

조현우는 27일(현지시각) 러시아 카잔 아레나에서 열린 독일과의 조별리그 F조 마지막 3차전에 선발 골키퍼로 나서 골문을 지켰다. 조현우는 독일과의 조별리그 경기에서 '불꽃 선방'을 펼치며 경기 최우수선수(맨오브더매치·MOM)에 선정됐다.

'대구의 데헤아'라는 별명을 갖고 있던 그는 신태용 감독의 깜짝 선발로 월드컵 데뷔무대를 치렀다. 스웨덴전에서 마르쿠스 베리의 슈팅을 막아내며 빛나는 선방을 보여줬고 멕시코전에서도 안정적으로 공중볼을 처리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독일전에서도 조현우는 마리오 고메스, 티모 베르너의 헤딩슛을 막아내는 등 무실점으로 경기를 이끌었다. 

한편, 세계적 골키퍼 마누엘 노이어는 손흥민의 추가골을 허용했다. 경기 추가시간에 김영권의 골이 나오자 득점하지 못한 독일은 점점 마음이 급해져갔다. 결국 노이어는 경기 막판 독일 공격진영까지 전진해 공격을 가담하다가 손흥민에게 쐐기골을 허용했다.

영국 BBC의 크리스 서튼은 노이어의 행동에 대해 "골키퍼인 노이어가 왜 그자리에 있는 것인가. 방심한 독일이 받아야하는 굴욕이다"고 평하기도 했다.

독일전을 치른 조현우는 현재 러시아월드컵 골키퍼 순위 3위에 올랐고, 노이어는 4위에 랭크됐다.

이날 한국은 점유율에서 밀렸으나 추가시간 극적으로 두 골을 만들어내며 기적적인 승리를 일궈냈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