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폴란드에 지고 세네갈-콜롬비아 비기면 16강 좌절

 [월드컵] 일본 16강 진출 시나리오는? 오늘 운명의 3차전

  2018 러시아월드컵 본선무대를 밟은 아시아축구연맹(AFC) 소속 5개 국가(한국, 일본, 호주, 이란, 사우디) 중 유일하게 16강 진출 불씨가 살아있는 일본이 오늘밤(28일) 11시 폴란드를 상대로 운명의 3차전을 치른다.

  현재 1승1무 승점 4점으로 세네갈과 함께 H조 공동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일본은 마지막 경기인 폴란드 전에서 비기기만 해도 자력으로 16강 진출이 가능하다.
  일본의 16강 진출은 사실상 9부능선을 넘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축구공은 둥근 법. 만약 2패로 이미 조별리그 탈락이 확정된 폴란드에 일본이 발목을 잡힌다면, 같은 시간 치러질 세네갈-콜롬비아의 결과를 지켜봐야 한다.

  일본 입장에서 최악의 상황은 일본이 패배한 뒤 세네갈과 콜롬비아가 무승부를 거두는 경우다. 그렇게 되면 세네갈이 승점 5점으로 조 1위를 확정짓게 되고, 콜롬비아는 승점 4점으로 일본과 승점이 같아지지만 골득실에서 앞서게 돼 일본을 조 3위로 밀어내고 16강에 진출하게 된다.

  세네갈-콜롬비아 전에서 무조건 승부가 나는 게 일본에게는 유리하다. 
  세네갈이 콜롬비아를 이기면 일본은 조 2위로 가뿐히 16강에 안착하게 되고, 만약 콜롬비아가 세네갈을 이기면 일본과 세네갈이 골득실을 따져 조2위 자리를 다투게 된다. 일본과 세네갈의 골득실은 현재 동률이므로 일본이 폴란드에 내준 점수 이상으로 콜롬비아가 대승을 거두면 일본이 16강에 진출하게 되고, 콜롬비아가 세네갈에 최소한의 점수차로 이기고 일본이 폴란드에 2점차 이상으로 지면 일본은 짐을 싸야 한다. 

  즉 일본의 16강 좌절 시나리오는 콜롬비아와 세네갈이 비기거나, 일본이 2점차 이상으로 진 상태에서 콜롬비아가 세네갈에 1점차로 승리할 때로 정리할 수 있다.

  김재명 기자 lapa8@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