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폐공사, 공사 최초로 협력업체와 연합해 품질분임조 대회 출전
협업을 통한 동반성장, 상생협력 파트너십 강화

한국조폐공사는 공사 최초로 협력업체와 연합품질분임조를 구성, 6월 28일 경북 구미에서 개최된 2018년 품질분임조 경북 경진대회에 출전했다. 대회에서 발표중인 연합품질분임조. 한국 조폐공사 제공

 

한국조폐공사가 협력업체와 연합품질분임조를 구성, 지난 28일 경북 구미에서 개최된 2018년 품질분임조 경북 경진대회에 출전했다. 조폐공사가 협력업체와 공동으로 품질분임조 대회에 참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품질분임조 대회는 17개 업체에서 31개 분임조가 출전했으며, 조폐공사는 공공기관에서는 유일하게 협력업체와 연합품질분임조를 구성해 상생협력 부문에 도전했다.

조폐공사 화폐본부의 ‘옹달샘’ 분임조(7명)와 협력업체인 ㈜아코스 코리아(대구광역시 달서구 소재) ‘한우물’ 분임조(3명)로 구성된 연합품질분임조는 ‘상품권 제조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부적합품률 감소’라는 주제로 대회에 출전, 지난 1년여간의 품질관리 및 프로세스 개선  노력 결과를 발표했다.
경북 경산시에 위치한 화폐본부는 은행권, 주화 등 화폐류와 여권, 수표, 상품권, 우표 등 보안제품을 생산하는 기관으로 6시그마 활동을 통한 품질 혁신, 품질분임조 활동 등 무결점 제품 생산을 위한 품질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왔다. 

조폐공사 협력업체인 아코스 코리아는 상품권 및 복사방해 용지류 등 보안인쇄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조폐공사와는 2008년부터 상호 협력관계를 유지, 공사에서 허여한 보안인쇄기술을 바탕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는 유망 중소기업이다. 

조폐공사는 품질분임조 전국 경진대회에서 15년 연속 대통령상을 수상했으며, 정부(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품질경쟁력 우수기업에 10년 연속 선정돼 ‘품질 명예의 전당’에 헌정되는 등 품질경영 선도업체로서의 위상을 다져왔다. 

한편 조폐공사는 동반성장 문화확산을 위해 2016년 마련된‘동반성장 중장기 로드맵’에 따라 다양한 상생협력 경영을 시행하고 있다. 

정재인 기자 jji@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