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식량·지도 등 담은 생존키트 동굴 안 물에 띄워 보내

태국 동굴실종 유소년축구팀 1주일째 수색작업  

태국 유소년 축구팀 선수들 실종된 동굴 수색하는 구조팀 [AFP=연합뉴스]

 

  동굴에 놀러갔다가 실종된 태국 유소년축구팀 선수들 12명과 코치 1명에 대한 수색작업이 1주일째 진행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행방이 오리무중이다.

  30일 현지 언론과 외신 보도에 따르면 실종 장소인 치앙라이주(州) 매사이 지구 탐 루엉 동굴에서의 구조작업이 계속된 비로 동굴 내 수로의 물이 불어나면서 일시 중단됐으나 28일 재개됐다.

  구조작업에는 다이버와 경찰, 군인, 국경수비대 등 1000여 명과 탐지견이 투입됐다. 또 미군 인도태평양사령부 소속 구조대원 30여 명과 영국 다이빙 전문가 3명, 중국 동굴 구조 전문가 6명, 필리핀과 미얀마, 라오스 구조대도 구조에 동참했다.

  치앙라이주 축구 캠프에 소속된 11∼16세의 유소년 축구팀 선수 12명과 20대 코치 1명은 지난 23일 오후 훈련을 마치고 관광 목적으로 이 동굴에 들어간 뒤 연락이 끊겼다.
  동굴 입구에서는 이들이 타고 온 것으로 추정되는 자전거와 가방 등이 발견됐다.
  당국은 동굴에 들어간 이들이 갑자기 내린 비로 동굴 내 수로의 수위가 높아지면서 고립된 것으로 보고 있다.

  다국적 구조팀은 드론과 열 화상 탐지기 등을 동원해 산을 샅샅이 뒤져 동굴을 수색하고 있다. 수색기간이 장기화함에 따라 비상식량, 물, 구급약, 지도, 필기구 등을 담은 생존 키트를 동굴 안 물에 띄워 보냈다. 실종자들이 생존 키트를 통해 구조대에 발견될 때까지 생명을 유지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서다.

  실종 기간이 길어지면서 소셜미디어에서는 "포기하면 안 돼", "제발 돌아와 줘" 등 실종자들의 무사귀환을 바라는 글이 쇄도하고 있다. 각급 학교와 축구클럽, 사원 등에서도 실종자들을 응원하는 메시지가 쏟아지고 있다.  쁘라윳 짠-오차 태국 총리도 28일 동굴 입구 근처에 텐트를 치고 구조소식을 애타게 기다리는 실종 학생 부모들을 찾아 위로하고 구조팀을 격려했다.

  김재명 기자 lapa8@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