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초 원구성 마무리” 한목소리지만 접점 찾기 ‘난망’

지난주 국회 원 구성을 위한 ‘탐색전’을 전개한 여야가 이번주부터는 본격적인 실무협상에 들어갈 태세다.

여야 모두 “국회 정상화를 위해 7월 초 원 구성을 마무리하자”고 한목소리를 내며 원 구성을 위한 실무협상에 돌입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원 구성에 있어 여야의 입장차가 커 접점 찾기는 쉽지 않을 것이란 게 대체적인 분석이다.

여야는 3일 실무협상을 재개할 방침이다. 여야 모두 원 구성 협상에 속도를 내야 한다는데 공감하고 있다.
여야는 제70주년 제헌절 기념식(7월 17일)에서 국회의장 없이 진행될 것을 우려, 1차 원 구성 데드라인을 제헌절인 17일 전으로 잡고 있다. 이 때문에 이번주 주말까지는 원 구성을 마무리해야 한다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물론 야당들도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문제는 국회의장단 선출, 상임위원장 배분 등 국회권력을 나누는 문제를 두고 입장차가 워낙 크다는 것.
우선 쟁점은 국회의장 1명, 국회부의장 2명으로 구성된 국회의장단을 어떻게 선출할 것인지다. 이에 야당은 ‘국회의장단 선출과 상임위원장 배분 패키지 논의’를 요구하고 있다. 야당은 여당의 충분한 양보를 얻지 못했다고 판단할 경우 의장단을 자유투표로 치러야 한다는 강경 카드를 내밀 가능성이 다분하다.

주요 상임위원회를 둘러싸고 여야의 기싸움도 여전하다. 핵심인 운영위원회·법제사법위원회·정보위원회에 대한 민주당과 자유한국당 간 줄다리기는 여전히 팽팽하고, 경제상임위인 기재위·정무위·산업통상자원위원회를 둘러싼 여야의 셈법도 복잡하다.

정부의 핵심 정책인 최저임금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을 논의할 환경노동위원회 역시 어느 당이 가져갈지 관심이다. 평화와 정의의 의원 모임은 내심 환노위원장을 노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도 환노위원장 사수를 목표로 하고 있어 두 당 간 조율이 어떻게 이뤄질지 주목된다.

서울=강성대 기자 kstars@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