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에 행정수도를 이전하기로 하고 불을 지핀 것을 민주당이다. 그동안 몇 차례 당명을 변경하고 내홍 속에 중심인물이 물갈이되기도 했지만 그 줄기는 민주당이다. 민주당 주도로 추진된 행정수도 이전은 숱한 우여곡절을 겪었다.

관습법에 따라 행정수도를 옮길 수 없다는 헌법재판소의 판결에 따라 국가 중추기능인 청와대와 국회가 옮겨오지 못한 채 각 부처만 이전해와 행정수도가 아닌 행정도시로 변절됐다.

하지만 다수의 국민들은 세종시가 행정도시가 아닌 행정수도로 기능을 발휘해야 진정한 국토의 균형발전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믿고 있고, 이에 대한 지속적인 추진을 갈망하고 있다.

민주당 역시 행정수도의 완성을 이루어야 한다는 목표는 뚜렷하게 갖고 있었지만 뜻을 달리하는 반대 진영 정당의 벽을 넘어서지 못해 제대로 추진을 모하고 있다. 그래서 다수의 국민들은 답답했다.

최근 치러진 6.13지방선거를 통해 정치권은 민심의 흐름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었다. 이번 선거가 지방선거였지만 민심의 향방을 드러냈다는 점에서 그 이상의 의미를 갖고 있다.

선거를 통해 드러난 민심은 여러 가지로 해석 가능하지만 특히 행정수도의 완성에 대한 국민적 염원도 반영됐다고 해석할 수 있다. 이는 충청권 주민들만의 국한된 여론이 아니다. 모든 국민의 한결같은 마음이다.

강자 중심, 서울 중심, 부자 중심의 사회를 약자 중심, 지방 중심, 서민 중심의 사회로 바꿔달라는 국민적 염원이 선거 결과에 반영됐다고 할 수 있다. 향후 행정수도 이전을 위해 민주당이 어떤 방향을 설정해야 하는지 답은 명약관화하다.

임기를 시작한 충청권 시장·도지사는 한결같이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는 명확한 뜻을 밝혔다. 물론 청와대와 국회를 이전하는 문제는 지방 도백들의 권한 밖 일이다. 하지만 이들이 전위부대 역할을 해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민선7기의 본격 출범과 함께 국민들은 많은 것을 바라고 있고, 기대하고 있다. 세종시의 완전한 행정수도화는 충청권뿐 아니라 전국 모든 국민들의 간절한 바람이다. 국민 모두가 반기는 일을 안 하는 것은 정치권의 직무유기이다.

민주당은 역대 최고의 지지율을 보이며 큰 장애 없이 국정을 헤쳐나갈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맞았다. 이 기회를 제대로 살려내지 못하면 보수당들이 일거에 몰살하듯 그런 과정을 겪고 말 것이다. 아마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과감하게 일처리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을 때 우선적으로 행정수도 이전을 위한 제반 조건을 만들어야 한다. 이번에 민주당에게 주어진 절호의 기회를 살려내지 못하면 국민들은 민주당에게 혹독한 심판을 내릴 것이다.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