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여 명 태우고 가다 침몰 ··· 192명 실종 상태
정부 인양 어렵다 판단, "위령비 세우겠다"며 중단

 '인도네시아판 세월호' ··· 여객선 침몰 보름만에 수색·인양 포기

지난 6월 24일 인도네시아 북수마트라 주 토바 호수에서 여객선 침몰 사고로 가족을 잃은 현지 주민들이 인도네시아군 해병대원들이 수색작업을 준비하는 모습을 지켜보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여객선이 침몰해 192여 명이 실종상태인 가운데 인도네시아 정부가 보름만에 수색 작업을 중단, 충격을 준다.

  지난달 18일 북(北) 수마트라 주 토바 호(湖)에서 여객선 'KM 시나르 방운호'가 승객 200여 명을 태우고 가다 침몰했다. 당시 여객선은 정원이 40여 명에 불과한데도 214명의 승객과 오토바이 70여 대를 태운 채 토바 호 중앙 사모시르 섬에서 호숫가로 이동하다가 전복돼 가라앉았다.
  이 사고로 18명 구조됐고 시신으로 발견된 사람은 4명에 불과, 실종자 192명에 대한 수색작업이 실시돼 왔다.

  그러나 사고로부터 보름이 지난 지금, 수색작업은 전면 중단됐다.
  당국은 무인잠수정을 이용해 호수 수심 455m 지점에서 침몰한 여객선 선체와 다수의 시신 등을 발견한 뒤 인양 방법을 고심해 왔으나, 현실적으로 인양이 어렵다는 판단을 내렸다.

  수색구조 당국 관계자는 "희생자 가족을 직접 만나 왜 작업을 중단할 수밖에 없는지 설명했다"면서 "유족들도 이해해 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실적으로 인양이 어려운 만큼 호수에서 위령제를 지내는 방안 등을 고려하겠다"고도 밝혔다.
  실제 인도네시아 정부는 토바 호 기슭에 희생자들의 이름이 적힌 위령비를 세울 방침이다.

  1만 7000여 개의 섬으로 이뤄진 인도네시아는 섬 간의 이동을 위해 선박의 이용이 잦아 항상 사고 위험에 노출돼 있다. 그러나 이번 사고에서 보듯 고질적인 과적과 안전 불감증으로 인해 대형 해난사고 또한 심심치 않게 발생하는 것이 현실이다. 

  선사의 이익을 보장하기 위해 과적을 방치하는 정부의 태도 또한 크게 다르지 않아 사고 이후 정부가 국가의 의무를 포기하는 듯한 행태를 보이는 것도 크게 놀랍지 않다는 분위기다. 
  지난 정권 하 세월호 참사가 그랬듯 'KM 시나르 방운호' 참사를 통해 인도네시아의 국가시스템도 함께 침몰한 모양새다.

  김재명 기자 lpaa8@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