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소방공무원 일반공채 이홍관

[대전면접학원] 소방공무원! 최종합격 비결을 공개합니다!

대전공무원면접학원 '친절한추쌤의면접스피치학원장' 추미영.

 

안녕하세요. 2018년 상반기 충남소방공무원에 합격한 이홍관이라고 합니다.

최근 많은 분들이 소방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저와 같았던 학생들을 위해 몇자 적어볼까 합니다.

 

저의 수험기간은 대략적으로 3년 정도 됩니다. 시험준비한지 첫 해에 처음으로 필기합격까지 해서 이대로 합격하겠구나! 라고 생각이 들었지만, 첫 해에는 저는 필기공부만 했지 체력은 준비 못했습니다. 그렇게 첫 번째 필기합격 후 최종불합격 이라는 쓴 맛을 보고 난 후 지금의 최종합격까지 3년이란 긴 시간이 지났습니다.

 

소방공무원 시험에 최종합격 하기 위해서는 필기+체력+면접까지 3가지가 완벽해야 결국 최종합격을 이룰수 있습니다. 때문에 지금 필기공부에 최선을 다하는 수험생분들은 시간배분을 잘 하셔서 하루 일과중에 꼭! 체력단련을 하는 시간을 두어 체력시험을 대비하는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1번의 최종불합격 이후 저는 필기공부와 체력단련을 병행 한 결과 면접시험까지 갈 수 있었습니다. 특히나 소방공무원 면접은 많은 분들이 비중이 작기 때문에 크게 중요하지 않다고 해서 사실 저도 필기와 체력준비에만 신경을 썼지 면접에 대한 신경은 하나도 쓰지 않았습니다.

 

막상 필기 실기시험에 합격을 하고 체력준비를 같이 했던 친구, 동생들이 면접준비를 하는 모습을 옆에서 보고 저는 큰 충격에 빠졌습니다.

쉽게만 생각했던 면접이 실제 연습하면서 느끼고, 동료들과 함께 서로에게 압박질문을 하다 보니 처음에 가졌던 남들처럼 보통으로만 준비하면 되겠지라는 생각을 했던 저를 한번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면접은 복장은 기본이며, 말하는 방법, 인사방법, 표정, 자세까지 준비해야 할 것이 많았습니다.

제가 면접을 준비하지 않았더라면 실제 면접장에서 기본적인 대답을 하는데도 어려움을 겪었을거라 생각합니다. 실제 면접에서도 대충 대충면접을 본다는 생각이 들게끔 하는 지원자들도 많이 있었습니다.

 

면접을 준비하면서 담당 선생님께 표정이 많이 어둡다라는 지적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 이유는 부끄러움을 많이 타는 성격도 있었지만, 필기와 체력점수가 동료들보다 낮다 라는 생각에 자신감이 많이 부족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담당 선생님께서는 이제부터 다시 시작이라는 생각을 갖고 남들보다 2~3배 더 노력하라! 는 조언을 받아 스터디학생들과 매일 3시간씩 연습하고, 연습 후 남은 시간에는 집에가서 개인적인 답변정리도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결과 마지막 면접수업에서는 실력이 많이 향상된 제모습을 볼수 있었고, 단계적으로 자신감도 많이 향상 되었습니다.

 

마지막 최종모의면접수업 에서도 실제면접장 같은 분위기여서 많이 떨렸지만 피드백을 많이 해주시고 면접을 도와주셨던 추미영원장선생님, 주희선생님, 선미선생님 들이 하나하나 옆에서 많이 챙겨주시고 도와주셔서 잘 준비 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 면접장을 가보니 제가 면접준비를 하면서 준비하고 연습했던 질문들이 거의 그대로 나오고 긴장도 덜 되어서 한결 편하게 면접에 임할 수 있었습니다

면접관님들도 웃으시면서 면접준비 열심히 했다고, 칭찬을 해주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은!

소방공무원 시험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 하는게 필기점수입니다. 하지만 체력시험과 면접시험도 필기시험처럼 중요합니다. 분명히 저와같이 역전할수 있습니다.

체계적으로 나에게 맞는 면접준비방법을 터득하고 준비해서 실제 면접장에서는 떨지 않고 잘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충남 소방에 최종합격을 했습니다. 정말로 기쁘게 생각합니다. 저의 합격에는 면접점수덕분에 합격이란 결과를 얻었다고 자부합니다.

 

충남 소방공무원으로서 우리 충남 도민을 위해 정말 열심히 봉사하고 헌신하는 자세로 일 하겠습니다.

 

강정의 기자 justice@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