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제외 아파트 매매가↓/대전은 4주 연속 하락 중

올 하반기 충청권의 아파트 매매가가 하락으로 시작했다. 충청권에서 유일하게 상승세를 기록한 세종마저 상승폭이 크게 둔화됐다.

5일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이달 첫째 주 충청권의 아파트 매매가 평균 변동률은 -0.17%다. 구체적으로 대전은 -0.05%, 충남과 충북은 각 -0.24%를 기록했다. 세종은 0.02%를 보이며 유일하게 올랐지만 전주(0.2%)보다 상승폭이 크게 떨어졌다.

세종을 제외한 대전과 충남, 충북의 아파트 매매가가 떨어진 건 전국적으로 부동산시장이 침체를 맞고 있어서다. 전국 평균 아파트 매매가 변동률은 부동산규제와 금융규제 등으로 15주 연속으로 하락 중이다. 아울러 최근 발표된 재정개혁특별위원회의 종합부동산세 개편 권고안 제출로 관망이 더욱 심화된 탓도 있다. 여기에 대전은 인근 세종에서 다주택자를 대상으로 양도세 중과가 시행된 후폭풍이 지속된 영향이 크다. 양도세 중과로 세종에서 아파트를 매도할 경우 2주택자는 기본 세율에 10%포인트, 3주택 이상 소유자는 20%포인트의 추가 양도세를 내야 해 최대 60%의 세율이 적용된다. 세금 폭탄을 피하기 위해 대전과 세종에 주택을 보유한 다주택자가 대전 보유분을 시장에 내놓은 영향이 이어지고 있다. 실제 양도세 중과가 시행된 4월부터 대전의 아파트 매매가는 단 한 번도 상승하지 못했고 이달 첫째 주까지 4주 연속 하락을 기록하고 있다.

충남과 충북 역시 전통적으로 부동산시장이 침체된 영향으로 올 하반기 역시 하락세로 시작했다. 대전처럼 양도세 중과와 부동산세 개편 권고안 등의 영향은 상대적으로 적지만 워낙 부동산시장의 악재가 많았기 때문이다. 가장 악재로 꼽히는 미분양주택의 경우 충남은 지난 5월 기준 9111세대로 경남(1만 4955세대) 다음으로, 충북은 4537세대로 경남, 충남, 경북(7455세대), 강원(4883세대) 다음으로 많았다. 준공 후 미분양주택 역시 충남과 충북은 각각 2863세대 1304세대나 돼 전국에서 한 손가락으로 꼽을 정도로 적체됐다. 미분양주택과 준공 후 미분양주택이 적체되자 주택도시보증공사가 지정하는 미분양관리지역에 이름을 올렸을 정도다.

이처럼 하반기 충청권의 주택시장 침체는 어느 정도 예견됐다. 정부의 대출규제 강화와 금리인상 탓이다. 대출규제의 경우 하반기부터 도입될 총체적상환능력비율(DSR)이 가장 큰 원인이다. DSR은 주택담보대출뿐만 아니라 마이너스통장, 자동차 할부금 등 모든 대출의 원리금이 포함돼 대출금을 산정한다. 이런 상황에서 미국은 올 상반기 기준금리를 연 1.75~2%로 올렸고 이에 한미 간 금리격차가 0.25~0.5%로 늘었다. 한국은행은 한 차례 수준의 금리 인상을 예고해 주택 수요는 자금마련이 어려워져 부동산시장의 진입장벽이 높아질 수 있다.

김현호 기자 khh0303@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