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착수 3년 만에 ··· 86만 발 매설 비무장지대 안전화 도움 기대

현대로템이 자체 개발한 지뢰제거용 장애물 개척전차가 방위사업청으로부터 전투용 적합판정을 받았다고 9일 전했다. [연합뉴스 제공]
사진은 장애물 개척전차가 차체 전면의 지뢰제거용 대형 쟁기를 활용해 지뢰제거 시험을 하는 모습. [연합뉴스 제공]

 

  국내 방산업체가 자체 개발한 지뢰제거용 장애물 개척전차가 방위사업청으로부터 전투용 적합 판정을 받았다.

  현대로템은 지난 2014년 11월 장애물 개척전차 체계개발 업체로 선정, 같은 해 12월 개발에 착수한 이래 약 3년 반 만에 전투용 적합 판정을 획득했다. 이번 달로 예정된 규격화까지 마치면 개발이 모두 완료된다.
  장애물 개척전차는 기계화 부대의 신속한 작전수행을 위해 지뢰를 비롯한 각종 장애물을 제거하고 달리는 임무를 맡게 된다.

  현대로템에 따르면 이번에 개발한 장애물 개척전차의 가장 큰 특징은 지뢰지대를 극복하는 능력이다. 차체 전면에 부착된 지뢰제거용 대형 쟁기로 땅을 갈아엎어 묻혀있던 지뢰가 드러나게 하는 방식으로 대인 및 대전차 지뢰를 제거함은 물론, 차량 앞에 매설된 자기감응지뢰를 터뜨려 무력화하는 '자기감응지뢰 무능화' 성능까지 갖췄다.
  향후 개발이 완료되면 승무원이 탑승하지 않아도 차량 운용이 가능해져 지뢰제거 작업에 따른 인명 피해 우려가 사라지고 제거시간도 대폭 단축될 전망이다.
  이밖에도 장애물 개척전차는 차량 윗면에 별도의 굴삭용 버킷이나 파쇄기를 달아 참호, 방벽 작업이나 일반 크레인처럼 무거운 장비 인양 및 물자 운반에도 활용할 수 있다.

  이번 장애물 개척전차가 배치되면 약 86만여 발의 지뢰가 매설된 것으로 추정되는 비무장지대 및 민간인통제구역 내 지뢰제거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재명 기자 lapa8@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