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세 많이 나온다면? ”전원 버튼을 확인해보세요“

사용하지 않는 전기제품의 코드는 뽑아둬야 한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 그러나 이 작은 실천을 습관으로 만들기는 쉽지 않다. ‘전원만 끄면 되는 거 아니야’ 라는 생각하기 쉽지만 이 전원버튼에 숨겨진 비밀이 있다.

 

mbc 뉴스 캡처

◆ 전원버튼의 모양은 2가지

일상생활에서 익숙하게 사용하던 것이라 무심코 지나치기가 일쑤. 지금이라도 집안 곳곳 전기제품을 둘려보자. 전원버튼이 서로 다른 모양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세로줄이 원 밖으로 나와있는 모양과 세로줄이 원 안으로 들어가 있는 모양이 있다. 이와 같이 같은 기능을 수행하는 버튼이지만 서로 다른 모양을 하는 이유는 ‘대기전력’ 때문이다.

 

◆ 대기전력이란?

전원을 끈 상태에서도 전기제품에서 소비되는 전력.

전기제품을 실제로 사용하지 않아도 전기 플러그를 꽂아 높았다면 소모되는 전력이다. 

예를 들어 TV나 컴퓨터 등 리모컨을 누르면 동작될 준비가 되어 있는 상태의 전력을 말한다.

대기전력은 수년 전부터 전력 낭비 주범으로 인식되면서 외국에서는 ‘전기 흡혈귀(Power Vampire)’ 라는 별명으로 부르기도 한다.

 

집안 곳곳을 살펴본 결과, 대기전력소모가 있는 전기제품들. 왼쪽부터 셋톱박스, 선풍기, 제습기

◆ 대기전력이 있는 제품 ‘전원버튼’으로 확인하기

1번 전원버튼
2번 전원버튼

1번 전원버튼 : 전원을 끈 상태에서도 전기제품에서 전력이 소비된다. 플러그를 완전히 뽑아야 전기에너지가 소모되지 않는다.

2번 전원버튼 :전원을 끄면 전기제품에서 전력이 소비되지 않는다. 전원을 끈 상태가 플러그를 뽑은 상태와 같다

대기전력 소모가 있는 전기제품의 대표적인 예로는 셋톱박스, 인터넷 모뎀, 에어컨, 유무선공유기 등이 있다.

 

 

◆ 알게 모르게 새어 나가는 대기전력 줄이기

전원버튼을 꼭 확인하고 대기전력이 있는 제품은 사용하지 않을 때 꼭 플러그를 뽑아놓는 것이 가장 좋은 습관. 대기전력 소모가 큰 전기제품 사용이 늘어나는 요즘, 일일이 관리 하기 힘들다면 멀티탭을 사용하는 것도 또 다른 방법. 여러 전기제품 중 사용하지 않는 전기제품의 스위치만 끌 수 있다.

자료출처=산업통산자원부·mbc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