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는 노인과 거동불편자 등 폭염 취약계층을 비롯한 시민이 올 여름 폭염으로부터 안전하게 지낼 수 있도록 폭염 대응 종합대책을 수립해 9월 말까지 추진한다. 기상청에 따르면 올 여름 기온은 평년보다 높을 것으로 예상돼 폭염일수도 전년에 비해 늘어난 14일 이상이 될 전망이다.

시는 노인 등 취약계층 집중관리와 무더위 쉼터 운영 활성화, 농업·건설작업장 등 피해관리, 재난도우미 활성화, 주요 교차로 주변 그늘막쉼터 설치, 시민행동요령 홍보 등 폭염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시는 우선 상황관리 TF 운영을 통해 폭염특보 발령 시 신속한 보고체계를 구축, 인명·재산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한다.

또 119구급차 등 구조차량 58대에 얼음조끼, 생리식염수, 정맥주사세트 등을 구비해 온열질환자 발생 시 신속한 구급활동이 가능하도록 준비 마쳤다. 이와 함께 올해는 68곳의 무더위쉼터를 추가로 지정해 시 전역에 모두 851곳의 쉼터를 운영하며 냉방기 가동상태 확인, 폭염 시 시민행동요령 안내문 비치 여부 등에 대한 합동점검도 마쳤다.

시는 특히 주요 교차로 그늘막을 디자인과 안전성이 개선된 파라솔 형태로 개선하는 한편 설치 장소도 80곳으로 늘린다. 폭염대책 특별교부세 1억 6000만 원을 확보해 폭염 예방 캠페인과 저감시설 설치 등 예방활동도 전개한다.

이밖에 방문 보건인력과 노인돌보미, 자율방재단 등 2800여 명의 재난도우미를 활용해 노인과 거동불편자 등 취약계층 보호를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이강혁 시민안전실장은 “여름철 폭염에 취약한 어르신이나 야외 근로자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폭염특보 발효 시 한낮에는 영농활동 등 야외활동을 자제하고 수분을 자주 섭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지원 기자 jiwon401@ggilbo.com

저작권자 © 금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